'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신혼부부용 주택 5년간 8만 5천호 공급

20일 서울시는 주거, 자녀양육 2대 분야 3대 핵심과제로 구성된 5개년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을 발표하고 적어도 청년들이 주거비와 양육 부담 때문에 결혼을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시 제공
20일 서울시는 주거, 자녀양육 2대 분야 3대 핵심과제로 구성된 5개년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을 발표하고 적어도 청년들이 주거비와 양육 부담 때문에 결혼을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시 제공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서울시가 N포세대로 불리는 이 시대 청년들의 고통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 4,406억 원, 5년 간 2조4,465억 원을 투자한다. 

20일 서울시는 주거, 자녀양육 2대 분야 3대 핵심과제로 구성된 5개년 ‘청년의 사랑에 투자하는 서울’을 발표하고 적어도 청년들이 주거비와 양육 부담 때문에 결혼을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신혼부부용 주택’ 8만5천호 공급과 ‘공공책임보육’ 실현이 양대 축이다. 주거, 자녀 양육부담해소에 우선 집중해 결혼, 자녀 양육을 위해 개인의 삶을 희생해야 하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신혼부부용 주택을 연 1.7만호씩 오는 2022년까지 총 8만5천호를 공급해 적어도 청년들이 주거비 부담 때문에 결혼을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결혼하는 매년 5만 쌍의 2030 신혼부부 중 중위 전세가격을 감당하기 어려운 가구는 약 1만7천 가구로, 이들을 모두 흡수할 수 있는 규모의 공급량이다.

시는 공공임대와 민간공급을 확대하고, 특히 2만5천호는 연1조원 규모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 제도를 새롭게 시행해 공급한다. 

세대 당 최대 2억 원 이내에서 최장 6년간 1.2%의 이차보전을 통해 저리로 대출해줌으로써 목돈마련을 돕는다. ‘서울형 신혼부부 특화단지’도 고덕강일, 구의자양에 500호 첫 선을 보인다.

또 서울의 0세~만11세 아동 총 88만 명에 대한 ‘온마을 돌봄체계’를 촘촘히 구축하고 어린이집에 대한 투자를 늘려 공공책임보육을 실현한다.

동별로 0세~만5세 아이를 나 홀로 키우는 가정양육 부모들을 위한 돌봄·소통공간인 ‘우리동네 열린육아방(450개소)’, 초등학생들의 방과 후나 휴일 돌봄 공백을 해소할 ‘우리동네 키움센터(125개소)’가 설치돼 그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열린육아방엔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키움센터엔 ‘우리동네 키움 코디네이터’가 상주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간제 돌봄을 지원하는 ‘아이돌보미’도 1만 명까지 늘려 맞벌이 부부에게 긴요한 틈새보육을 지원하며 오는 2019년부터 3~5세 누리과정 차액보육료를 없애 무상보육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