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폐쇄...美 철강수립 규제안 등 비장한 마음으로 대처해야

이낙연 국문총리는 ‘한국이 좀 어려운 상황에 몰려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시사포커스DB
이낙연 국문총리는 ‘한국이 좀 어려운 상황에 몰려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한국이 좀 어려운 상황에 몰려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며 “한국GM 군산공장이 폐쇄를 결정했고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수입 규제안을 마련하고 있는 등 이런 때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관계부처들이 비장한 마음으로 임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날 이 총리는 “나빠졌다고 하긴 어렵지만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은 민생”이라며 “특히 일자리, 여전히 어려운 상태로 청년 실업률은 월별로 들쭉날쭉 하지만 여전히 안좋은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체감 실업률이 조금 오르락내리락 하는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과학적인 분석이 있었으면 한다”고 관계부처에 지시하기도 했다.

또 이날 이 총리는 “무엇보다도 (현재) 평창 동계올림픽이 비교적 성공리에 진행되고 있다”며 “평창 올림픽의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모두발언으로 말씀드리기 어려울 만큼 많은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큰 국제행사를 한다면 우리 국민들의 의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라며 “1988년 서울 올림픽이 우리 국민들 마음속의 이념 대립, 냉전 의식의 완화에 기여했다면,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은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등에 영향을 미치리라 짐작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