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꾼 "다이소 규제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 몫"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다이소가 문구류 판매와 관련해 중소상공인들과 상생안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2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다이소 문구류 판매 계속 가능하게 해주세요라는 취지의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실제 직장인이라고 밝힌 누리꾼은 같은 물건임에도 (문구를) 터무니없는 금액으로 판매하고 있는 곳들이 많다주변 문방구들은 일찍 닫을뿐더러 근처에 학교가 없으면 문구점마저 없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녀를 키운다는 또 다른 누리꾼은 다이소는 가성비 대비 물건값도 괜찮아 너무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다문구류를 판매하는 다른 업종들도 물론 힘들겠지만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는 정책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은 다이소가 문구류 판매를 함으로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며 다이소 내 문구류 판매를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한국문구인연합회,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은 지난해 9월 전국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 실태 현황 조사결과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문구점이 92.8%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다이소는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의 경우 전체 919개 국내 제조사 중 28%만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한국문구유통업협동조합의 경우 회원사 비율은 6%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온라인을 통한 문구 구매액은 지난 2010년 사이에 4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알파를 포함한 국내 5대 문구 유통사의 매출은 20113200억원에서 20164500억원으로 1.5배 꾸준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이소 관계자는 다이소는 주로 1천원대 물품이 전체의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고 5천원 이하만 판매하는 균일가 매장으로 문구는 카테고리 비중이 5% 미만, 1천여개에 불과하다대형 문구 유통 전문점의 경우 1만여개 이상의 물품을 취급하면서 다양한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구성할 수 있는 특장점을 지닌 만큼 다이소를 특정하여 공격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도 다이소의 문구소매점 피해 실태를 조사한 뒤 매출 하락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다고 판단해 다이소를 적합업종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동반성장위원회는 다이소 측과 지난해 8월부터 지난달까지 총 7차례 간담회를 열고 적합업종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다이소는 지난 7소상공인과의 자율적 상생안을 발표하며 앞으로 신규매장을 낼 때 전통시장과 상권 영향력 등을 고려해 자발적으로 출점을 제한하는 방침을 세웠다.

한편 다이소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동반성장위원회와는 이제 구체적인 상생방안 조율을 시작하는 단계이다자율적 상생안 발표 이후 이제 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동반성장위원회 등과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조율해야 할 시점이며 자칫 협상이 시작되기도 전에 판 자체가 깨져서는 안된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