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자리 사라질 위기인데 대책 없어…실직자 생계안정지원 등 대책 마련해야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역 itx 3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역 itx 3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14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사태를 맞아 “행정·재정·금융 지원을 모두 투입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조배숙 민평당 대표는 이날 오전 용산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전북과 군사의 지역경제가 초토화되고 있다”며 “정부는 군산 지역을 특별고용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조 대표는 “근로자들을 거리로 내쫓은 GM의 일방적인 폐쇄 결정도 문제지만, 손을 놓고 있었던 정부의 안이한 대처도 비난받아 마땅하다”며 “정부가 문제 해결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 일자리 정부가 되겠다고 약속한 만큼 정부가 나서서 일자리를 지켜내야 한다”고 정부의 태도에도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GM의 적자경영 사유를 명백히 밝히고 정상화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며 “민평당도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뒤이어 같은 당 장병완 원내대표 역시 “군산 경제의 산소호흡기가 멈췄다. 지역 일자리 수십만개가 사라질 위기인데 대응책도 없다”며 “기존 정책자금 대출(상환)을 유예하는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장 원내대표는 “이게 일자리 정부를 표방한 문재인 정부의 현주소인가”라며 “실직자 생계안정지원과 구조조정 인력 재취업 교육 등 구체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경제를 위해 신규 성장동력 사업을 구축하고 군산의 현안사업을 조속히 집행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