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부산지검 본점 인사부 하드디스크 등 압수

 

8일 오전 부산지검은 부산은행 본점 인사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 뉴시스
8일 오전 부산지검은 부산은행 본점 인사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부산은행이 또 다시 채용비리와 연루돼 검찰 수사망에 들어갔다.

8일 오전 부산지검은 부산은행 본점 인사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난해 엘시티 비리와 주가조작 혐의 이후 세번째다.

이날 검찰은 검사 1명과 디지털 포렌식 수사관 등 19명을 보내 인사부 채용관련 컴퓨터 하드디스크 복사본 등을 확보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부산, 하나, 국민, 대구, 광주 5개 은행에 대한 검찰조사를 의뢰했고, 부산지검은 대검찰청으로부터 사건과 함께 부산은행에 대한 자료를 배당받았다.

검찰은 자료와 하드디스크 등을 분석한 뒤 채용비리 의혹에 해당되는 사실이 발견되면 해당 임직원을 소환해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부산은행에 대해 2015년 공채에서 인원을 늘려 국회의원 자녀와 부산은행장 가족 등 2건의 채용비리가 지적됐다. 당시 1차 면접 전에 인사부 관계자가 채용절차와 관계없이 따로 지원자를 만난 뒤 인사 결정자 임원과 은행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은행은 작년 1월 이장호 전 은행장 사무실과 자택이 수색당한뒤 검찰에 소환됐고, 같은해 7월 성세환 전 BNK금융 회장이 주가조작혐의로 검찰이 은행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