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제도 개선의 혁신적 발굴 추진

행정자치부는 민원서비스 혁신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각종 민원에서 발생하는 제도 개선사항을 발굴단계에서부터 최종단계에 이르기까지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행정자치부 행정개혁본부는 민원 분야별로 '프로젝트 매니저'를 지정, 기존 자신의 업무 외에 각자 지정된 민원 분야별 프로젝트를 국민의 편의 위주로 개선하는 업무를 추진토록 하였다. 이를 위해 행정개혁본부 참여정책과는 과(課)조직을 매트릭스 체제로 전환하여 제도개선 과제의 발굴과 개선 추진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 투입하기로 한 것. 그동안 행정자치부는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등 행정제도의 개선을 통하여 행정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앞으로는 새로운 제도개선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보다 적극적인 국민참여형 민원 해결과 제도개선의 연계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방식도 각 부처와 협의를 통하여 발굴하는 것 외에도 민원이나 국민제안, 현장방문, 간담회, 일선 공무원, 각종 언론매체, 시민단체 등 다양한 발굴원을 활용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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