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최대 과제는 대권후보 탈당 막는 것”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엔 “글쎄~”···다양한 제도 검토·논의해야
DJ·노 대통령, 정계개편 주도할 것···昌 복귀는 룰 깨자는 것
여당의 개헌론 제기는 정략적···국민적 합의와 시기가 중요



▲ 김희정 한나라당 국회의원(원내부대표). <사진=맹철영 기자>
한나라당 최대목표는 정권교체다. 그러나 문제가 하나 있다. 현재 여론조사 1·2위를 달리고 있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백중세인 것.

게다가 민심은 이 전 시장, 당심은 박 전 대표로 쏠리고 있어 더욱 상황은 복잡해진다. 결국 여론조사 1위 후보가 본선에도 못갈 수도 있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물론 당내에 대선주자 여론조사 1·2위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축복일 수 있으나, 이중 한명이 탈당한다면 한나라당으로선 독약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당내 경선주자 조기과열, 이에 따른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논란과 중도세력모임의 등장 등 한나라당은 수많은 변수들로 가득 차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최근 ‘청와대 비서관 무(無)노동 유(有)임금’ 논란으로 청와대와 각론을 펼치고 있는 김희정 한나라당 원내부대표를 만나, 최근 일고 있는 정치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 당내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대한 의원님의 견해는.
화두 자체가 막 던져진 시점에서 이를 거론하는 것은 원내부대표로서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경선 룰(rule)에는 일정한 원칙이 있어야 한다. 첫째, 어떻게 해야 ‘한나라당’이 이길 수 있느냐를 생각해야 한다. 둘째, 좋은 후보들이 탈당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제도를 검토해 보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 즉, 논의의 장을 펼쳐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어느 것이 낫다고 생각해 보지 않았다. 계속 연구하고 있고, 논의를 해볼 생각이다.

- 정계개편을 두고 난항을 계속하고 있는 여당의 향방을 어떻게 보시는지.
지난주 주말에 ‘아시아 소사이어티’ 한국대표로 참석했는데, 정치인은 나 혼자였다. 재밌는 것은 외국인들이 와서 ‘노 대통령의 지지율이 11%밖에 안 되는데···’라며 나라가 위기가 아니냐고 물어왔다. 즉, 외국에서도 알고 있는데, 범여권에서도 분명 위기라는 것을 모르고 있을 리 없다. 당연히 선거에 이기기 위해 변화를 시도할 것이다. 아마 혼란한 시기를 넘기 위해 시간을 끌 것으로 본다. 청와대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후보를 띄울 것이다. 아마도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이 전체를 컨트롤 할 것으로 본다. 이회창 전 총재도 정신적지도자로서 대선정국에 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대선주자로 나오는 것은 룰을 깨는 것이기 때문에 반대한다.

- 당내 중도세력모임(희망모임 등)이 단순한 ‘이중보험’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는데.
문제는 언론에서 재미삼아 ‘특정의원은 누구 파다’라고 편 가르기를 부추기고 있는데, 삼가줬으면 좋겠다. 아직 어느 모임에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모임의 의의에는 찬성하고 있다. 모임의 취지인 ‘중도’를 지키는 것 외에, 더 많은 의원을 끌어들이기 위해 ‘대선주자 줄서기’를 막는 역할까지 해야 한다고 본다. 의원들도 취지에 맞지 않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의원들이) 서로간의 신뢰를 쌓고 다같이 공감한다면 가능하리라 본다.

- 손학규 전 지사의 지지율이 안 오르는 이유는 무엇이라 보시는지.
판 자체를 ‘이러쿵저러쿵’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당내 대선주자들은 가진 장점이 다양하다. 게다가 자신들의 이미지가 겹치는 부분도, 안 겹치는 부분도 있다. 즉, 이러한 것들이 어우러진다면 한나라당의 강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당의 지지율이 높은 이유는 이분들의 역할이 크다. 즉, 우리는 이분들을 끝까지 동참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다. 누가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 아니냐.

- 여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개헌론’에 대해 한나라당의 입장은.
대통령 4년 중임제를 반대하지 않는다. 충분히 장·단점이 있고 논의해볼 가치가 있는 사안이다. 그러나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 문제다.
첫째, 시기가 문제다.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점에 이러한 개헌논의가 나온 것은 유감스럽다. 차라리 대통령 선거가 끝난 이후에 해야 하는 것이 맞다. 새로운 대통령이 자기 이익과 무관하게 100년 대계를 보고 결정한 후 해야 한다.
둘째, 국민적 합의가 따라야 한다. 국민들의 입에서 ‘이 시스템으로는 절대 안 된다’는 말이 나와야 한다. 그러나 전혀 문제의식을 못 느끼는 상황에서, 정치인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중대사를 거론하는 것은 ‘정략적 행동’으로 밖에 볼 수밖에 없다.

- 청와대 비서관 대기발령 114일 ‘무노동 유임금’에 대해 공방이 계속되고 있는데.
청와대가 퇴직한 일부 비서관들에게 다시 취업 자리를 구할 때까지 편법으로 월급을 챙겨준 것은 사실이다. 청와대 국장급 이상의 직위별 재직현황 등을 분석해본 결과, 면직일과 퇴직일이 서로 다른 비서관이 20명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후임자가 이미 발령이 났는데도, 사표처리를 미루는 방식으로 계속 월급을 준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파악한 면직일과 퇴직일 차이가 모두 1111일이나 된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과거 김영삼·노태우 대통령시절 비서관들도 직접 만나봤다. 청와대는 ‘관례’라고 주장하는 데 결코 아니다.
일단, 청와대 비서실장이 잘못을 인정했고 자체감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까지 답변이 안 오고 있다. 만약 조작의 흔적이 있다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