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대표 “양당제 패권에 맞서 다당제 만들어…승리하는 정당 될 것”

▲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민주평화당이 6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음을 선포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해 국민의당을 탈당한 의원들이 모인 민주평화당(민평당)이 6일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모두 호남이 지역구인 15명의 국회의원으로 출발한 민평당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권노갑, 정대철 상임고문 등 고문단 20여명과 1355명의 당원들은 물론 비례대표 출신이어서 탈당하지 못한 국민의당의 박주현, 이상돈, 장정숙 의원까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창당대회를 진행했다.
 
앞서 오전에 열린 임시 의원총회에서 지방선거를 총지휘할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김경진 의원이 창당기획단장으로서 중앙당 창당대회 경과보고를 한 데 이어 초대 당 대표로 추대된 조배숙 의원이 대회사를 통해 “보수 적폐 세력이 국회 과반을 차지하는 것을 막을 정당이 꼭 필요하다”며 창당 이유를 역설했다.
 
실제로 현재 원내 구도는 진보 성향의 범여권과 중도·보수 성향의 범야권으로 나뉘어지는 모양새인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117석을 차지한 가운데 대한애국당 1석, 무소속인 이정현 의원 1석과 함께 29석인 미래당이 협력하게 되면 148석이 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121석과 정의당 6석, 무소속인 정세균 의장 1석을 합해도 민평당이 최대 19석이 되지 않으면 균형이 깨질 수 있는 상황이기에 비록 원내교섭단체 규모에는 못 미치지만 사실상 ‘캐스팅 보터’로 떠오른 민평당의 성공 여부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구도 때문인지 조 대표는 “우리는 양당제 패권주의와 맞서서 국민이 염원하는 다당제를 만들었다. 사당화·패권 정치와 결별하고 꿈에도 그리던 우리 당을 만들었다”며 “반드시 승리하는 정당이 될 것”이라고 선거 필승을 다짐하면서 자신감을 내비쳤다.
 
또 이들은 창당선언문에서 ‘민생정치 실천, 햇볕정책 계승·발전, 다당제 기반의 합의민주주의 실현, 적폐청산과 국가대개혁, 지역·세대·성 등 차별 받지 않는 평등사회’를 목표로 내걸었으며 당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도 “호남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민평당 바람을 더 가속화하겠다”고 강조해 일단 호남 지역 민심에 가장 호소할 수 있는 공약으로 접근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창당대회에 문재인 대통령은 물론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 홍준표 한국당 대표까지 화환을 보내 축하하고, 청와대에선 한병도 정무수석, 민주당에선 우원식 원내대표, 한국당에선 김명연 전략기획부총장, 정의당에선 노회찬 원내대표가 직접 참석해 지대한 관심을 드러낸 데 반해 이들과 각을 세우고 있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선 지도부가 전혀 모습을 내비치지 않아 대조를 이뤘다.
 
도리어 국민의당에선 같은 날 민평당 창당과 관련, 이행자 대변인의 오후 논평을 통해 “호남의 멱살을 잡고 호남정치의 전국화를 가로막는 등 호남팔이당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정부여당 편에서 무조건적인 거수기를 자처하며 민주당 2중대, 도로민주당이 되는 불상사가 없기를 바란다”고 견제구부터 던졌다.
 
한편 민평당은 이날 창당대회에서 초대 지도부로 조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경진, 윤영일 의원과 배준현 전 국민의당 부산시당위원장 등을 최고위원직에 합의 추대했으며 사무총장에는 앞서 열린 오전 임시 의총에서 정인화 의원을 임명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향후 영입인사나 추가로 합류할 의원을 위해 기존 5명의 최고위원 외에 당 대표 지명직 최고위원 1석과 선출직 최고위원 1석은 우선 비워두고, 오는 8월 예정된 전당대회 이전에 확정키로 했는데 추가로 전대에선 여성위원장과 청년위원장 등 최고위원 2명을 더 선출한다는 방침이다.
 
물론 이렇게 나온 초대 지도부조차 사실상 임시적 성격으로 구성된 것이란 평가도 없지 않은데, 민평당 소속인 박지원 의원은 이날 오전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여러 가지 난관이 있을 거니까 안정과 당의 화합을 위해 조배숙 중진 의원으로 (대표를) 택하게 됐다”며 “이것은 어디까지나 3~4개월 지방선거까지 치르는 과도적인 그런 체제이기 때문에 일종의 비대위 성격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