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권 위원장의 혐의유무가 명확해질 때까지 법사위원장직 사임해야”

▲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금태섭 의원은 6일 오전 회의가 개의하자마자 “권성동 위원장이 법사위를 주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같은당 박범계, 박주민, 백혜련, 이춘석, 정성호, 조응천 의원과 함께 퇴장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가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법사위원장직 사임을 요구하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모두 퇴장해 파행됐다.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금태섭 의원은 6일 오전 회의가 개의하자마자 “권성동 위원장이 법사위를 주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같은당 박범계, 박주민, 백혜련, 이춘석, 정성호, 조응천 의원과 함께 퇴장했다.
 
이들 민주당 법사위원들은 “2013년 강원랜드에 채용된 518명 중 493명이 부정채용자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국민들은 큰 충격에 빠졌다”며 “특히 권성동·염동열 등 현직 국회의원도 부정채용 사건에 연루돼 있다는 사실에 국민들이 느꼈을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논란 중심에 권성성 법사위원장이 있다. 채용비리는 지금의 심각한 청년실업난을 생각할 때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권 위원장의 혐의유무가 명확해질 때까지 법사위원장직을 사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국회의원은 심의 대상 안건이나 국정감사 또는 국정조사의 사안과 직접적인 이해관계를 가지는 경우에는 이를 사전에 소명하고 관련 활동에 참여하여서는 아니된다”는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을 언급하면서 “국민들은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면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채용비리와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권성동 위원장은 신상발언을 통해 의혹을 부정하면서 “제가 바보냐, 수사와 관련해서 압력을 행사할 바보가 아니다”라면서 “증거도 없는데 고발당했다는 이유만으로 소환해 조사받으라는 게 인권 침해이고 직권 남용”이라고 강변했다.
 
권 위원장은 “"하루 빨리 수사해서 실체를 밝혀달라”면서 “명예를 훼손하고 수사 기밀을 누설한 안(미현) 검사에게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법사위에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87건의 안건이 회부돼 심의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위원들의 퇴장으로 무산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