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임원 명의로 40여명 국회의원에 불법 후원

▲ KT가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보낸 정황을 포착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KT는 임원들을 조직적으로 동원해 회삿돈을 개인 후원금처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KT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KT가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보낸 정황을 포착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KT는 임원들을 조직적으로 동원해 회삿돈을 개인 후원금처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KT가 후원금처럼 보낸 방식은 ‘상품권깡’이 동원됐다. MBC 보도에 따르면 2016년 가을 회사 임원들 40여명이 국회의원들에게 ‘상품권 깡’ 방식으로 불법 후원했다.

보도에 따르면 KT 관계자는 “사장급 이하 임원이 40여 명이 동원됐어요. 그중에 사장급 전무급 부사장급이 제일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KT 관계자는 “"첫 번째 미션은 CEO, 그러니까 (황창규)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이 안 되도록 하라는 거 하나하고…”라는 증언도 나왔다.

KT 관계자의 말을 종합해 보면 황창규 KT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방식은 ‘상품권깡’이 동원됐는데 ‘후원금 쪼개기’로 불법 정치자금법을 피하기 위해 개인적 후원으로 꾸민 것으로 보인다. KT계열사가 접대비 등 각종 합법적인 명목으로 상품권을 대량으로 사들인 뒤 이를 다시 현금으로 바꿔 본사에 보내면 본사는 임원의 이름으로 후원금을 내는 방식이다.

후원금이 집중된 곳은 국회 정무위원회로 당시 정무위에는 KT가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지배주주가 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법안이 계류 중이어서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KT가 ‘상품권깡’으로 마련한 자금을 임원 명의로 여야 국회의원들을 후원한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라며 KT고위임원들을 조만간 소환할 예정이다. KT는 이와 관련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