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ity Shares inc. 블록체인 ETF개발자 Eric Ervin 인터뷰

▲ Reality Shares Inc.의 최고 경영자 인 Eric Ervin은 왜 회사가 cryptocurrency fund가 아닌 blockchain ETF를 개발했는지에 대해 지난 16일 Bloomberg와 인터뷰했다. ⓒ 블룸버그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최근 블록체인 ETF가 나스닥에 상장되면서 블록체인 ETF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펀드매니지먼트 회사인 Reality Shares Inc.의 최고 경영자인 Eric Ervin은 왜 블록체인 ETF를 개발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블룸버그가 지난 16일(현지시간) 블록체인 ETF을 나스닥에 상장한 BLCN의 개발자 및 경영자 Eric Ervin과의 인터뷰를 25일 축약해 공개했다. BLCN은 나스닥에 상장된 Reality Shares Nasdaq Blockchain Economy Index를 추종한다. 해당 지수는 블록체인과 관계된 기업들로 구성돼 있다.
 
Q: 블록체인 ETF란 무엇인가? 

A: 블록체인 ETF는 블록체인을 사용하거나 그것을 위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공개상장 기업들, 또 이들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들의 인덱스 구축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매우 새로운 것이었기 때문에 까다로운 평가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몇 가지 요소를 생각해 냈다. 예를 들어 회사가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자인지 개발자 및 투자자인지 생태계 내 역할을 먼저 파악해봐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의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보고 있다. 우리는 회사들이 각 업계에서 실제로 얼마나 혁신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는지에 대해 다양한 요인을 찾아본 뒤 블록체인 점수라고 부르는 기준을 세웠고, 그것에 따라 회사들을 순위를 매겨 선정한다.
 
Q: 블록체인 ETF가 가상화폐 펀드보다 나은가? 

A: 난 가상화폐를 굳이 반대하는 사람은 아니다. 다만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 큰 신뢰를 가지고 있다. 만약에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 자체만 생각해보면, ‘가상’화폐는 추측에 근거한 범위를 벗어나 있다. 하지만 가상화폐의 인프라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확연히 다르다. 블록체인이라는 인프라는 더욱 측정가능하고 믿을 만하다. 만약에 당신이 이 같은 혁신주기에 참여해 서비스 제공자가 돼준다면 ‘가상화폐의 화폐화’라는 혁신은 더욱 쉬워진다. 예를 들어, 월마트를 생각해보면, 블록체인 기술과 공급체인사용으로 인해 식중독 문제를 근절하고 있다. 이는 그들에게 있어 막대한 비용을 절감해준다. 또 블록체인을 론칭한 JP모건은 향후 무역절차와 마찰 낭비가 전혀 없어질 것이다. 이것들은 가상화폐와는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고 있는 사례며 아무런 연관이 없다. 요점은 블록체인 기술은 가상화폐 비트코인보다 훨씬 크다는 것이다.
 
Q: 기존 ETF에 비해 꽤 공격적으로 들린다

A: 블록체인 ETF 경제적 파급력에 대한 생각은 다소 주관적인 해석에 그칠 수 있다. 우리는 Reality Shares 내 인덱스 팀을 뛰어 넘는 자문위원회를 구축했고 기존 인력들이 참여해 주어 질적인 요소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블록체인 ETF는 근본적으로 활동적이지만, 기존 ETF중 인덱스에 기반한 규칙만 남긴 것이다. 돈 관리자는 필요 없다.
 
미국증권거래소(SEC)에서 당면한 도전은 무엇인가?

가장 큰 걱정은 이름이었다. 기본적으로 SEC에는 80% 펀드가 펀드이름에 투자돼야 하는 규칙이 있다. 만약에 국제 ETF라고 부르면, 펀드의 80%는 국제 이름이어야 한다. 블록체인은 조금 다르다. 우리는 미국증권거래소(SEC)측에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거나 구현하는 회사에 100%투자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그들은 블록체인 기술로 인한 수익률만을 물어왔다. 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명확히 지정하기란 다소 어려운 일이다. 종국에 그들은 블록체인 이름을 사용하려면 등록을 지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시간을 지체할 수 없어 이름을 바꾸는 대신 나머지는 유지시켰다.
 
Q: 누구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생각하는가?

A: 우리 회사 재무상담사들은 고객들의 가상화폐에 투자하게 해달라는 고객들의 요구에 답해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기 때문에 굉장히 좋아하고 있다. 또 우리 자체적으로는 ETF 자체의 내재된 인덱스에 대해 총 수익 스왑 및 구조화 상품을 개발해야 하는 제도적 필요성 내지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 밖에 우리는 이 펀드에 대한 자문사업을 하고 있으며, 거래소에서 우리의 블록체인 ETF를 토큰화(화폐대용)한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아마도 그런 교환을 하는 최초의 ETF일지 모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