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반대파, 신당 창당 돌입하자 安 ‘강 대 강’ 대응으로 맞불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의원, 이명수 의원, 김수민 의원, (사)청년과 미래 주최로 열린 제1대 대학생 국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 내 통합 반대파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가 지난 21일 국회에서 개혁신당 창당추진위 발기인대회 개최 의사를 공식화하는 기자회견을 열면서 신당 창당에 본격 나서자 통합파 측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이들에 대한 징계에 착수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통합 찬반파 양측 관계는 봉합이 불가능한 파국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무엇보다 22일에는 이미 분당이 된 듯 양측이 서로 대변인을 통해 설전을 이어가는 등 완전히 갈라선 모양새를 보이고 있어 이처럼 더 이상 접점 없는 ‘강 대 강’ 충돌의 결과가 당내외에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에 대해서도 많은 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18명으로 첫 발 뗀 개혁신당 측, 세 확장 암시하며 安 압박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들이 오는 28일 개혁신당 창당준비위 발기인대회를 열겠다고 21일 전격 기자회견을 통해 천명함에 따라 이제 상황은 확실하게 분당 국면으로 접어들었는데, 통합 반대파 측 신당의 규모가 커질수록 통합파 측 입지가 줄어드는 제로섬 게임이 된 만큼 당장 통합파에선 결코 좌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현재 통합 반대파의 개혁신당 창당추진위원회(창추위)만 해도 김광수, 김경진, 김종회, 박주선, 박주현, 박준영, 박지원, 유성엽, 윤영일, 이상돈, 이용주, 장병완, 장정숙, 정동영, 정인화, 조배숙, 천정배, 최경환 등 18명의 현역의원이 함께 할 예정인데, 원내교섭단체 결성 기준에 2명 부족한 상황이다 보니 벌써 적극적으로 세 불리기에 나서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통합파 측은 이들의 신당 추진 행보를 애써 무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실제로 창추위 대표인 조배숙 의원의 경우 당내 중재파를 포섭하려는 듯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용호, 황주홍, 손금주 의원 등은 지금 본인들의 중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데 대한 깊은 절망감을 토로한 상황”이라며 “당분간 적절한 시기에 합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이런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해 통합파의 우려를 한층 가중시켰다.
 
그래선지 안철수 대표는 같은 날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와 함께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분당을 공식화하는 것은 도를 넘는 행위”라며 “그런 일이 생긴다면 필요한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곧바로 통합 반대파에 대한 징계 의사를 내비쳤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통합 찬반이 치열했을 때도, 금도를 넘는 인신공격이 있을 때도 전 인내하고 자유롭게 의사를 말하게끔 배려했다. 당내에서 반대하다가 한 쪽 편에서 다른 당을 창당한다니 어떤 국민이 이해하겠나”라며 “창당하려면 나가서 하는 게 도의 아니냐”고 자진 탈당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당의 지지기반인 호남지역의 민심도 의식한 듯 “반대파들 중에는 개인의 정치입지만을 위해 호남을 고립하고자 하는 분이 있다. 호남의 미래를 위해서도 옳은 방향이 아니다”라며 “저는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호남이 개혁의 선두에 앞장서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호남의 미래를 위해서도 지금 통합이 필요하다”고 통합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또 그는 보수당인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향후 자유한국당과의 2단계 통합까지 염두에 둔 사전단계라 의심하는 일부 시각에 대해서도 “앞으로 2단계로 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과는 절대로 합칠 일이 없다. 적폐세력과 손을 잡는다든지 수구보수화된다 또는 제 차기 대선을 위해 호남을 버린다는 주장을 하는데 그것이야말로 정말 근거 없는 주장”이라며 “우리가 왜 통합을 하는 것인가. 더 크고 강력한 중도개혁정당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것”이라고 일일이 반박했다.
 
그러자 통합 반대파 측에서도 즉각 맞대응에 나섰는데, 개혁신당 창추위 대변인 격인 최경환 의원은 안 대표가 ‘특단의 조치’를 거론한 점을 꼬집어 “금도는 누가 넘었나. 적폐세력 2중대를 자처해서 당원과 호남으로부터 버림받은 처지에서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안철수는 엄포만 쏘지 말고 제발 특단의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 안철수의 만행에 대해 우리는 불법 전당대회를 저지하고, 굳건한 개혁신당 창당으로 맞설 것”이라고 한껏 날을 세웠다.

여기에 박지원 전 대표까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정례회의에서 “해당행위를 한 것은 안 대표고 불법행위를 한 것은 안 대표”라며 “만약 해당행위로 본다면 오늘 당장 제명시켜주셨으면 대단히 영광스럽겠다”고 안 대표를 비꼬았다.
 
이 뿐 아니라 이날 회의에 함께 한 비호남권 원외 시도당·지역위원장들도 안 대표를 한 목소리로 성토했는데, 배준현 부산시당위원장은 “민주주의를 쟁취하기 위해 사선을 넘나든 우리 당 원로들과 호남 중진들을 ‘구태 세력’으로 매도하는 (통합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보고 정치적 입장을 떠나 도의상 도저히 용납할 수 없었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 대상자들과 지방의원, 당원들을 잘 설득시켜 신당이 꼭 성공할 수 있도록(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安, ‘창당 추진’ 통합 반대파 징계 추진 본격화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당

이처럼 ‘강 대 강’ 대응이 계속되자 안 대표 역시 말이 아니라 행동에 들어가기 시작했는데, 당무위원회 의장인 그는 오는 23일 오후 3시 ‘해당행위에 대한 대책 논의의 건’을 안건으로 당무위를 소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특히 국민의당 당무감사국이 22일 오전 개혁신당파 소속 일부 의원들의 사무실에 전화를 걸어 개혁신당 창당발기인대회 합류 여부까지 파악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징계를 내리겠다는 의미인 ‘특단의 조치’에 본격 착수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만일 안 대표가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허위제보 의혹으로 박주원 전 최고위원에게 중징계를 내렸듯 당 대표 권한인 ‘비상징계’를 통합 반대파 의원들에게도 단행할 경우 최대 수위인 당원권 정지까지 내릴 수 있기에 이렇게 되면 반대파 측은 대표당원 자격으로 전당대회에 참여할 수도 없고, 전당대회장에서의 필리버스터 등 의결 저지 활동도 제약될 수밖에 없어 적잖은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전당대회 의장을 맡고 있는 통합 반대파 측 이상돈 의원 역시 당원권이 정지되면 당직인 전당대회 의장직도 수행할 수 없는 만큼 통합파에선 굳이 의장 교체까지 추진할 필요도 없게 돼 안 대표에게 있어 ‘비상징계’는 현 국면을 좌우할 일종의 꽃놀이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안 대표의 자신감에 힘을 받았는지 통합파 내에서도 보다 노골적으로 압박수위를 높이며 강공에 나서고 있는데, 심지어 통합 반대파 수장격인 박지원 전 대표를 지목해 정계를 은퇴하라고 요구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통합파 측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호남 출신으로, 해도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기로 마음을 먹었다. 진정으로 DJ 정치와 호남 정치를 걱정한다면 이제는 박지원 의원은 내려놓을 때가 됐다”며 “호남팔이, DJ팔이 그만하라. 지금이라도 통합 반대파들을 설득해서 통합의 길로 인도하고 박 의원은 저녁노을 아름답게 물들이고 정치적 마무리를 준비할 때”라고 박 전 대표에 일침을 가했다.
 
이밖에 같은 날 오후엔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지지하는 광주 당원’ 30여명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의원은 광주정신을 호남에 가두고 미래로 가는 길을 가로 막기 위해 과거의 구태정치를 일삼고 있다”며 “박 의원은 전 당원에게 공개사과하고 정계를 은퇴하라”고 박 전 대표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였다.

이는 통합 반대파의 ‘세 불리기’를 저지하기 위해 수장격인 박 전 대표만을 꼬집어 ‘핀셋 공격’을 함으로써 통합 반대파 내부를 분열시키려는 전략으로 풀이되는데, 마찬가지로 파장은 최소화하면서도 효과는 최대화할 수 있도록 안 대표가 단행하려는 ‘비상징계’ 역시 이상돈 전당대회 의장, 윤영일 부의장, 박주현 최고위원 등 주요 인사만을 대상으로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 통합 반대파, 安에 맞대응 검토…극적 타협 일어날 가능성도
 
▲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조배숙 대표와 의원들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개혁신당 창당 추진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 같은 통합파의 거센 공세에 통합 반대파 측도 가만히 당하고 있지는 않겠다는 입장인데, 이들은 당규 개정 후 이를 ‘소급 적용’해 대표당원 권리를 박탈할 수 없도록 하는 정당법 개정안을 ‘안철수 사당화 방지법’이란 이름으로 발이한 데 이어 안 대표가 비상징계를 강행할 경우 징계 의결 뒤 의원총회를 소집해 징계 대상 의원들에 대한 제명을 역으로 요구·의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이 같은 격한 대치 상황에서도 양측 간 의외의 타협이 이뤄질 수 있다는 주장도 없지는 않은데, 이를 증명하듯 안 대표의 비서실장이자 통합파에 속하는 송기석 의원은 22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정치적 상황이 향후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타협 가능성이라든가 추후에 어떻게 그 부분(합의이혼)에 대해 처리한다든가 이거에 대한 타결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송 의원은 안 대표가 일찍이 ‘비례대표 제명’이라는 합의 이혼안에 수차례 거부의사를 밝혀온 데 대해서도 “안 대표께서 얘기한 부분은 원론적인 부분”이라며 “어차피 정치는 생물 아니겠나. 일정 수준(의 합의)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고 입장을 내놔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통합파와 반대파 사이의 발언수위는 갈수록 높아져만 가는 가운데, 송 의원의 주장처럼 과연 극적 타협점을 찾게 될 수 있을 것인지 이들의 동향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