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韓明淑) 총리는 21일 "내수 진작과 투자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예산을 연초부터 조기집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기획예산처와 재정경제부에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 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지난 7월 내년도 경제성장률을 4.6%로 전망했으나, 그 이후 미국경기 둔화와 북핵실험 발표 등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경기 둔화가 지속될 우려가 있다"며 "정부로선 성장동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나라의 경제를 적기에 관리하고 적극적인 경기대응 의지를 가시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이어 "관계부처는 예산의 조기집행을 위한 추진체계도 만들어달라"며 "내년에 9조9천억원 규모로 계획돼 있는 BTL(임대형 민자사업)도 조속히 추진되고 내실화될 수 있도록 올해말부터 사업추진에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또 부동산 대출규제와 관련, "금융권 대출과 같은 모든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문제에 있어서 일관성있는 모습을 못 보이면 정책의 신뢰성이 저하될 수 있다"면서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둘러싼 혼선을 질책한 뒤 "신뢰가 정책의 생명이란 점을 유념하고 국민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정책 과정에서 치밀하게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낮 오세훈 서울시장 등 16개 시도지사를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고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협상과 혁신도시 건설과 관련한 지자체의 협력을 요청한다.

한 총리는 간담회에서 "한미 FTA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면서 지역단위로 민관대책위원회 구성을 통해 지역실정에 맞는 여론수렴 체계를 구축해 줄 것을 당부하고, 내년 하반기 부터 착공되는 10개 혁신도시의 차질없는 건설을 위해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