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

▲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박근혜 정부의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인 안봉근, 이재만, 정호성 전 비서관들이 나란히 재판에 선다.

19일 오후 서울중앙지법에서는 안봉근, 이재만,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한 국정원 특활비 뇌물 수수 혐의의 재판이 열릴 예정이다. 특히 이들이 국정농단 이후 나란히 한 법정에 서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받아 이들에게 휴가비와 관리비 명목으로 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재판부는 그동안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의 재판을 맡아왔는데 지난 10일 검찰이 정 전 비서관을 추가 기소하면서 세 명의 재판이 합쳐지게 됐다.

일단 검찰 조사결과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박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돈 수십억 원을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다.

또 정 전 비서관은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던 지난 2016년 9월 국정원 특활비 2억 원을 받아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네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이날 첫 기소로 재판에 서는 만큼 이와 관련한 본인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도 보여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