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규제거쳐 비트코인 ‘활황’…가상화폐시장 ‘유지’전망
가상화폐의 숙제는 통용화…투자자 신뢰 떨어지면 ‘불가’

▲ 최근 금융당국의 비트코인 규제에 가상화폐 시장이 과도하게 출렁이면서, 향후 국내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 불룸버그

[시사포커스 / 강기성 기자] 최근 금융당국의 비트코인 규제에 가상화폐 시장이 과도하게 출렁이면서, 향후 국내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18일 외신에 따르면 전일 비트코인 시세는 하루만에 19%가 떨어진 9199달러까지 추락했다. 지난해 12월 최고가 1만 9783달러에 비해 반토막이 난 수치다.
 
◆ 중국 규제거쳐 비트코인 ‘활황’…가상화폐시장 ‘유지’전망
 
비트코인의 가격은 정확히 투자자들의 신뢰에 바탕을 둔다. 즉, 믿고 사는 사람이 많을수록 가격이 올라가게 된다. 아직 정부가 먼저 나서서 가상화폐를 인정한 나라는 없다는 점에서 가상화폐는 규제가 가해졌을 때 치솟은 시세는 강력한 조정을 받았었다.
 
중앙집권국가인 중국에서 비트코인 관련 규제가 있었을 때 가격은 폭락했었다. 하지만 현재 중국시장은 전세계적인 가상화폐 침투과정에서 이를 회복하고 다시 가격이 급등한 상태다.
 
송치호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당국의 가상화폐 규제가 단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한국보다 규제가 훨씬 강한 중국에서조차 정부의 거래규제는 단기적인 하락으로 그친 경험이 있고 가격변동과 관계없이 가상화폐의 침투율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장기적으로는 가상화폐가 화폐로 통용될 수 있는지 여부가 더욱 근본적인 해답이라 할 수 있다.
 
송 연구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자산으로서 공인될 수 있는 가능성은 각각 50%씩”이라며 “비트코인은 각 국가의 규제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통용하면서 화폐로서 인정을 받는가의 여부, 그리고 이더리움은 (아직은 매우 초기에 불과하지만) 블록체인기반 생태계가 조성되는가의 여부가 가치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그는 “가상화폐는 궁극적으로 ‘0(No)' 또는 ’1(Yes)'이 될 수 있는 자산”이라며 “투자 포트폴리오는 전체 투자 자산의 10% 이내로 국한할 것을 추천한다”고 덧붙였다.
 
▲ 13~14 년에 중국에서 실시한 규제 시점에 비트코인 가격 조정 차트 ⓒ 이베스트투자증권

◆ 가상화폐의 숙제는 통용화…투자자 신뢰 떨어지면 ‘불가’
 
비트코인은 이른바 코인을 독점한 ‘고래’가 시장을 움직일 수 있다는 점에서 커다란 리스크를 안고 있다. 실제 3.1%에 해당하는 주소에서 95.5%의 비트코인 유통물량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 비트코인이 들어왔을 때 가격은 치솟았는데 투자업계에서는 비트코인이 국내로 유입될 시기에 중국인들이 대거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거래에 동참했을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정부 규제 발표에 따라 더욱 큰 등락폭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에 가까운 추정이다.
 
중국 투자자들이 한국 가상화폐시장에 영향을 줬다면, 같은 맥락에서 전체 비트코인 시장에서 대량 물량을 독점한 소수의 고래들이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지난해 12월 미국에서 비트코인이 선물 상장했을 때 시세가 급락했던 사실도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될 개연성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다.
 
만약 코인 독점 개인이나 세력에 의해 가격을 조정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언제든 투자자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는 금이 가게 된다. 곧 비트코인이 투자 심리나 사회적 신뢰를 잃게 되면, 화폐로서의 가치는 희석된다.
 
비트코인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피력했던 경제학자 누리엘 루비니 교수는 “비트코인은 자금결제수단과 가치저장 수단도 아니다”라고 평했고,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폴크루그먼 교수는 “비트코인은 구조적으로 통화보다는 상품의 특성을 갖고 있다”며 ‘거품’을 가하게 경고했다.
 
한편, 가상화폐가 종잡을 수 없이 큰 가격 변동성과 50%가 넘는 채굴이 중국에 소재한 마이닝풀에서 발생하고 있고 마이닝 업체 Top4가 모두 중국기업이라는 점에서도 일부 세력에서 나올 수 있는 기술적인 리스크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