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파, 밀레, 아디다스 쌤소나이트 등 오프라인 매장의 혁신
‘스마트 스토어’‧‘체험형 매장’ 등 고객 눈길 끌어

▲ (좌상단시계)네파 강릉점 ‘AR피팅존’, 아디다스 강남 브랜드 센터 ‘스포츠 액티비티 체험 공간’, 금강제화 명동본점 ‘3D 풋 스캐너’, 쌤소나이트 롯데백화점 잠실점 ‘트래블 플래너’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이 각 산업 전반에 확산하면서 패션업계 및 이와 연관 업체들이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매장들이 쏙쏙 들어서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파, 밀레, 아디다스 쌤소나이트 등 다양한 브랜드 업체들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접목한 매장을 선보이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고객 소비 트렌드가 온라인 쇼핑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면서 온라인 매장이 갈수록 영향력이 커져 가는 현실에 업체들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들의 발걸음을 돌려놓기 위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패션매장들은 첨단 기술을 도입해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 스토어’, 제품 관련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체험형 매장’, 소비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 패션매장은 첨단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이 접목된 일명 스마트 스토어가 주목 받고 있다. 일일이 옷을 갈아입지 않고도 착장 모습을 볼 수 있는 가상 피팅 서비스, 직원 없이도 제품에 대한 색상∙가격 등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는 등 쇼핑시간을 단축하고 편의성을 늘려 스마트한 쇼핑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는 강릉 직영점을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스토어로 선보였다. 네파 강릉점에서는 지능형 쇼핑몰이라는 콘셉트로 사물인터넷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한 쇼핑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행거’, ‘스마트 미러’, ‘스마트 브로셔’, ‘AR피팅존’ 등 매장 내에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파 마케팅본부 정동혁 상무는 “오프라인 매장에 ICT 기술을 접목해 매장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재미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요즘 추세”라고 말했다.

아웃도어 브랜드 밀레도 ‘더릿지 354’ 평창점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스토어를 선보였다. 이 매장은 지능형 쇼핑 매장으로, 고객들이 직원의 도움 외에도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맞춤형 쇼핑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프라인 매장만이 가진 장점을 살린 체험형 매장도 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고 특히 젊은 세대가 많이 모이는 강남역 일대에 주로 선보이고 있다. 아디다스가 지난 달 강남에 오픈한 온∙오프라인 체험을 강화한 최첨단 디지털 매장인 ‘아디다스 강남 브랜드 센터’ 강남대로에 위치한 언더아머의 ‘차세대 골프 황제’ 조던 스피스를 테마로 한 ‘드라이브 더 게임(Drive the game)’이라는 시뮬레이터가 대표적인 체험형 매장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도 있다. 가방 업체 쌤소나이트는 지난해 9월에 롯데백화점 잠실점과 부산 본점에 46인치 터치 화면을 활용한 '트래블 플래너'를 설치했다. 고객들이 화면에 여행 인원과 기간, 예산을 입력하면 쌤소나이트가 보유한 여행 빅데이터를 이용해 여행지를 추천해주고 여행 날씨와 관광 상품을 개인 이메일로 보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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