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재정, 북한이 임명한 통일장관인가”

▲ 이재정 통일부 장관 후보자
한나라당이 외교안보라인 후보자들에 대한 거부 의사를 표명했다. 이에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사태의 재연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는 지난 20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재정 통일부 장관,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었으나, 한나라당이 거부 의사를 굽히지 않아 채택하지 못했다.

이날 인사청문회를 마친 김만복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한나라당은 ‘재고’ 의사를 표명해, 교체될 외교안보라인 4명 가운데 김장수 국방부 장관만이 합격점을 얻었다.

한편 유기준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재정 장관 후보자에 대해 “평화주의자의 탈을 쓴 친북좌파인사로 장관에 취임할 경우 대한민국의 국체를 뒤흔들 수 있는 위험한 인물”로, 송민순 장관 후보자에 대해 “벼슬을 위해 소신을 바꾸고 노무현 정부의 ‘친북반미노선코드’에 충실한 인물”로, 김만복 원장 후보에 대해 “‘공작원 접촉사건’에 대한 적극적인 수사를 흐지부지하게 만들 수 있다”고 각각 표현했다.

특히 이재정 장관 후보에 대해서는 김형오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통일부 장관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 강창희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북한에서 임명한 통일부 장관인지 의심스럽다”, 김용갑 한나라당 의원이 “김정일의 통일전략에 이용당할 소지가 크다”고 발언하는 등, 전효숙 사태 이상의 극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인사청문회가 모든 국무위원으로 확대된 작년 이후 한나라당이 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단계에서부터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배수의 진을 치고 나온 것은 처음이라 앞으로의 경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