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설득해 6월 개헌 약속 받고, 대통령제 고집하는 민주당도 설득할 것”

▲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이 12일 국회 개헌특위에서 2월 말까지 개헌안 합의를 이뤄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부에 대해 “2월까지 어떻게든지 해야 한다는 것은 저도 동의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이 12일 국회 개헌특위에서 2월 말까지 개헌안 합의를 이뤄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당부에 대해 “2월까지 어떻게든지 해야 한다는 것은 저도 동의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국회에서 어떻게든지 이번 대국민 약속을 한 6월달 지방선거 때 개헌을 정상적으로 하기 위해선 2월달 안으로 개헌안이 도출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제가 1년 동안 개헌특위 간사로서 활동해왔기 때문에 사실 마음만 먹으면 한 달 내에 충분히 합의하고 개헌안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면서도 “(반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도 좀 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국민 앞에 한 약속을 지켜야 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다만 김 의원은 “반드시 권력구조 개편 문제도 같이 다뤄져야 된다”며 “집권 초반에 인기가 높고 대단히 잘 될 것 같지만 역대 대통령 그 누구도 지나고 나면 항상 불행해지는 역사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반드시 바꿔야 된다고 하는 국민적 공감대가 있기 때문에 (개헌) 이게 시작된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권력구조를 제외하고 나머지 가지고만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하겠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왕적 대통령제를 손질하고 대한민국의 지나치게 집중된 대통령의 권력을 내려놔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개헌 과정에 있어 국민의당의 역할에 대해선 “그야말로 리딩파티 역할을 꼭 좀 해보고 싶다”며 “한국당을 설득해서 6월달 개헌을 약속받고 더불어민주당을 설득해서 대통령제를 고집하는 그 문제를 설득해서 권력구조의 문제에 관한 것도 같이 포함해서 개헌안을 꼭 도출해내는 일에 앞장서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