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윤철(田允喆) 감사원장은 20일 8.31 부동산대책을 주도한 공무원에게 수여한 훈.포장의 적절성 논란이 제기된 것과 관련, “훈.포장 전반에 걸쳐서 한 번 보겠다”고 말했다.

전 원장은 이날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 “훈·포장이 남발되고 있다”는 한나라당 박세환(朴世煥) 의원의 지적에 대해 “훈·포장이 남발되지 않도록 하는데 감사원이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원장은 그러나 8·31 대책 주도 공무원에게 수여한 훈·포장을 회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8.31 대책은 나름대로 의의가 있었고, 최근 특정사안과 관련해 책임질 사람이 다 물러났다”고 답변했다.

그는 “참여정부의 부동산정책 전반에 대한 특별감사가 필요하다”는 한나라당 이주영(李柱榮) 의원의 질의에 대해서도 “정부시책을 모니터링은 하고 있으나 특감 대상으로 삼아야 할지는 검토해 봐야겠다”며 “정책결정 과정의 특정한 문제가 발견되면 모르겠으나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선택의 문제를 놓고 감사의 대상으로 삼기에는 부적절한 측면이 있지 않나 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전 원장은 민주당 조순형(趙舜衡) 의원이 “청와대 비서관이 퇴직 후에도 계속 월급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 감사를 실시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인수인계 과정에서 다소 시일이 소요됐기 때문에 시간을 연장해 봉사했다는 해명이 나오고 있다. 이런 사태가 다른 부처에도 있는지 종합적으로 알아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법사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통신보장비밀법의 심도있는 심사를 위해 다음달 4일 국가정보원과 KT의 감청시설을 견학키로 의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