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혜련 “개헌·선거제도개편·권력기관개혁 준비” 강훈식 “민생입법·개혁과제 이행”

▲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10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는 국가의 역할에 대한 대통령의 깊은 고민이 담긴 것으로, 국민을 우선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국가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청와대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대통령의 대국민, 대언론 소통 의지가 잘 반영’됐다며 ‘국민을 우선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국가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10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는 국가의 역할에 대한 대통령의 깊은 고민이 담긴 것으로, 국민을 우선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국가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민생, 혁신, 공정, 안전, 안보, 평화, 개헌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이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통찰을 대한민국에 제시한 것으로,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동의하며 집권여당으로서 국정운영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특히, ‘내 삶의 변화’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실현될 수 있도록, 민생 중심의 정책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삶의 개선을 위한 정부 혁신이 올바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과 더불어 감시의 역할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백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작년 5월 출범과 함께 국정농단으로 무너진 국가 시스템을 바로 세우는데 전력을 다해왔으며, 다시는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국가 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한 때”라며 “새로운 대한민국의 근간인 국가 시스템의 혁신뿐만 아니라 국민 주권 강화를 위해 민의가 반영된 새로운 헌법은 반드시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회가 그 책임을 방기해서는 안 된다.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바라는 국민의 열망이 담긴 새로운 헌법을 만들어야 하며, 지난 대선에서 국민과 약속한 지방선거 동시 투표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 고위급 회담에 대해 “대북 압박 속에서도 남북 대화에 대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와 진정성의 산물이었으며,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지지하고 환영하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정부가 한 걸음, 한 걸음 신중하고 차분하게 걸어가기를 기대하며, 전 세계가 그러하듯 우리 정치권 역시 초당적 공조와 협력을 당부 드린다”고 요청했다.
 
국회의 역할에 대해서는 “이제 입법기관인 국회 본연의 모습을 보여줄 때”라며 “더 이상 정파적 시각이나 당리당략에 매몰되어 정치 공세에 열중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국민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당부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지금 국회에는 해야 할 숙제가 산적해 있다. 수많은 민생법안이 쌓여있고, 더군다나 새로운 대한민국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 권력기관 개혁도 준비해야 한다”며 “2018년 국회가 생산적 논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바”라고 거듭 당부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대한민국의 과거, 현재, 그리고 나아가야할 미래를 명확히 제시한 신년 기자회견”이라면서 “각본 없는 기자회견에는 대통령의 대국민, 대언론 소통 의지가 잘 반영돼 있다”고 평가했다.
 
강 대변인은 “국민과의 약속을 천금으로 여기고, 평범한 국민이 희망을 이야기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를 반드시 만들겠다는 촛불민심에 대한 약속이 담겼다”며 “민생해결, 일자리 창출, 민주주의 회복, 남북화해를 위한 문재인정부의 실질적 국정운영 1년의 서막이 그려졌다. 국민에게 활력을, 겨레에게 희망을, 전 세계에 평화의 메시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당은 정부와 함께 더 정의롭고, 더 평화롭고, 더 안전하고, 더 행복한 삶을 국민에게 보답하기 위해 민생입법과 개혁과제 이행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며 “국민의 기본권을 확대하고, 지방분권과 자치를 강화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도 지켜내겠다”고 다짐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야당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2월 내 국민개헌안을 만들어, 6월 개헌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고, 남북관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 한반도평화를 이끌겠다는 정부의 구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통해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