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운영위 소집해 따질 것”…김동철 “국정조사까지도 판단할 것”

▲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UAE 의혹이 여전히 제대로 풀리지 않았다면서 국회 운영위 개최 가능성을 거론하며 한 목소리로 문재인 정부를 압박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10일 UAE 의혹이 여전히 제대로 풀리지 않았다면서 국회 운영위 개최 가능성을 거론하며 한 목소리로 문재인 정부를 압박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오면 모든 의혹이 풀릴 것이라 했지만 그가 떠난 뒤에도 의혹은 여전히 남아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까지 좋았던 (UAE와의) 결혼 생활이 문재인 정부 때 갑자기 안 좋아진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적폐청산이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이곳 저곳 처방해 국가 간 신뢰와 외교에 심대한 위기를 초래한 이번 사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국민 앞에 설명해야 한다”며 “한국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통해 이번 사태의 전말을 따져묻고 양국간 발전적 관계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에서도 같은 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동철 원내대표가 “UAE 왕세제가 대로하고 양국 간 국교가 단절 직전까지 갔다는 분석이 나오는 등 양국관계가 극도로 악화된 근본적 책임은 분명히 문재인 정부에 있다”며 “문 정부는 사실의 전모를 국회와 국민에 알리지도 않은 채 무조건 자신들을 믿으라며 함구로 일관했다. 이렇게 문제를 수습하고 풀어가는 방식은 매우 잘못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아직까지 이 정부는 어떤 진솔한 자세를 보이지 않아 왔다. 먼저 정부의 진솔한 해명을 듣겠다 그 다음에 국회 운영위 개최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며 “그러고 나서 국정조사까지도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정부를 한층 압박했다.
 
다만 그는 과거 정권인 이명박 정부에 대해서도 “이명박 정부는 국민을 속이고 국회를 우롱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이명박 정부”라며 “국기문란, 헌법 유린 행위를 자행한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