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업체 수 181개..사상 최저

지난 10월 전국의 신설법인 수가 2년1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업체 수가 급감한 것은 지난달 초 추석 연휴의 영향으로 영업일 수가 줄어든 탓도 있지만 향후 경기를 어둡게 전망하는 분위기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0월중 어음부도율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의 신설법인 수는 3천451개로 전월보다 746개나 줄어들었다.

이는 2004년 9월의 3천329개 이후 25개월 만에 최저치에 해당한다.

한은은 "추석 연휴로 영업일 수가 줄어들어 신설법인 수가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신설법인 수가 설연휴가 포함된 올해 1월이나 작년 추석 연휴가 포함된 9월보다도 더 적은 것은 창업 열기가 그만큼 부진한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지난달 부도업체 수는 181개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부도업체 수가 사상 최저 수준을 나타낸 것은 추석 연휴 효과와 함께 전자결제 시스템의 확산으로 장표방식인 어음을 활용하는 당좌거래업체 수가 줄어드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전국 어음부도율은 0.04%로 전월보다 0.01%포인트 상승했다.

한은은 "지방 건설업체의 부도금액이 증가한 데다 서울지역에서 1년전 부도가 난 기업의 어음이 뒤늦게 교환에 회부된 특이부도사례 때문에 부도율이 상승했다"면서 "이번 특이부도사례는 최근의 기업자금 사정과는 무관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