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요구하는 바른정당 입장 여전히 유효”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국회 바른정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9일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 방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부로부터 어떤 새로운 약속을 받기 위해 한국에 온 건지 모든 것이 의문”이라며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UAE 관련 사건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자유한국당은 서로의 약점을 덮기 위해 비밀스럽게 담합하는 걸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우리 국군장병의 생명, 외교적인 문제를 두고 밀실에서 담합이 이뤄져선 안 된다”며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바른정당의 입장은 여전히 유효하고 칼둔 청장 방한 이후 정부가 이 문제를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유 대표는 이날 진행되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 대해선 “북한이 비핵화의 길로 갈 것인지, 우리가 북한의 핵무력 완성을 도와주고 한미동맹을 무너뜨리는 길로 갈 것인지가 이번 회담에 달려 있다”며 “오늘 회담을 계기로 비핵화의 길로 확실히 나아가길 바란다”고 정부에 당부했다.
 
아울러 그는 위안부 합의에 대한 정부의 입장 발표가 이날 예정된 것과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위안부 합의를 적폐로 규정하며 ‘재협상 또는 폐기’, ‘10억엔 반환’을 약속했다”며 “오늘 발표가 만약 이 약속과 다르다면 왜 그렇게 됐는지 대통령은 국민 앞에 직접 설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