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매각가 2조원 이상 원하지만 시장에선 부정적
매가 하한선 정하는 긴급회의 열고 헐값논란 진화 나서

▲ 대우건설 헐값 매각이 기정사실로 굳어지면서 정치권 및 노조에서 헐값 매각은 안된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런 비판을 의식한 듯 오는 12일 긴급회의를 열고 헐값 매각 진화에 나선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산업은행이 대우건설을 제값을 받고 팔수 있을까. 벌써부터 헐값 매각이 기정사실로 굳어지면서 정치권 및 노조에서 헐값 매각은 안된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런 비판을 의식한 듯 오는 12일 긴급회의를 열고 헐값 매각 진화에 나선다.

8일 산업은행에 오는 12일 긴급회의를 열고 매각 하한선을 정해 대우건설 헐값매각 논란 진화에 나서는 동시에 매각 실패 여부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과 IB업계에 따르면 오는 19일 대우건설 본입찰을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정치권뿐만 아니라 전국건설기업노조 대우건설지부에서도 헐값매각 지적에 나서면서 산업은행의 고심은 커지고 있다.

지난 4일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는 “3조원대의 국민혈세가 투입된 대우건설을 서둘러 매각할 경우 투입된 공적자금 대비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이고 졸속 매각될 경우 기업 자체가 공중분해 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며 “현재 시점에서 서둘러 매각할 일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산업은행 관계자는 정치권의 지적에 대해 맞지 않다고 반박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 정부에서 비자산금융을 매각하라 해서 문제점이 있는 어려움이 있다고 하자 정관개정을 통해서라도 진행하라 했다”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이제와서 반대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한국장 정책위는 앞서 “대우건설 헐값 매각을 염두에 둔 듯 정관개정에 나선 것도 석연치 않아 보인다”고 지적한 바 있다. 대우건설 노조도 지난해 12월 매각 과정의 불투명성을 비판하면서 투명한 매각을 촉구하며 졸속매각 반대에 나서고 있다.

헐값매각 논란이 커지면서 일각에선 ‘연기론’까지 나오는 등 대우건설 매각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산업은행은 이번에 마무리 짓겠다는 입장이다. 대우건설 취득가 이하로 매각해도 팔겠다는 것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역시 이같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이동걸 회장은 “불가피하게 취득가액 이하로 매각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면서도 “매각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매각 의지가 강한만큼 헐값매각 논란에서 산업은행이 받을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인수후보자들이 인수가로 얼마나 제시할지가 관건으로 보인다.

우선 호반건설은 대우건설 인수가로 1조4000억원 가량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이 생각하고 있는 인수가 2조원 보다 6000억원 낮은 액수다. 때문에 또 다른 인수후보자인 엘리언인터내셔널과 중국건축공정총공사 컨소시엄이 대우건설 인수 의지 여부와 인수가에 이목이 쏠린다. 2조원에 가까운 인수가를 제시할 경우 매각은 급무살을 타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매각 성사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대우건설 주가는 6140원(5일 종가 기준)으로 6100원대에 머물러 있다.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지분의 50%를 인수할 당시 주가인 1만5,000원에 비해 무려 9000원이 낮다. 현 주가 기준으로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도 1조4000억원 최대 1조5000억원에 머물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