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지난 12월과 비교하면 20.49% 줄어

▲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2018년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CU 3위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됐다.
 
8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 하프타임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2017년 12월 6일~2018년 1월 7일까지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788,0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083,543개와 비교하면 20.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2018년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365플러스,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로그인,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순이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890,669 미디어지수 750,614 소통지수 588,497 커뮤니티지수 636,415 사회공헌지수 543,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09,563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51,980와 비교하면 11.72% 상승했다.
 
2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507,833 미디어지수 890,860 소통지수 816,569 커뮤니티지수 455,458 사회공헌지수 338,816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9,53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84,839와 비교하면 24.48% 하락했다.
 
3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682,515 미디어지수 655,800 소통지수 406,114 커뮤니티지수 263,145 사회공헌지수 194,2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1,860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37,941와 비교하면 19.58 2%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398 미디어지수 325,925 소통지수 288,689 커뮤니티지수 248,911 사회공헌지수 597,0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7,99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06,100와 비교하면 40.52%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602 미디어지수 188,641 소통지수 111,894 커뮤니티지수 89,992 사회공헌지수 87,6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3,79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40,988와 비교하면 9.0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측은 “2018년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가 지난 12월 16,083,543개와 비교하면서 20.49% 줄어든 가운데, 브랜드 소비는 0.43% 하락하고, 브랜드 소통도 4.65% 하락했으며, 브랜드 확산 또한 29.4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