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9 자급제폰으로도 출시
동일가격, 물량확대, 할부차별 금지

▲ 삼성전자 스마트폰 ⓒ삼성전자 홈페이지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삼성전자가 차세대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갤럭시S9부터 자급제폰 가격을 이통사가 판매하는 비자급제폰 가격과 동일한 수준으로 책정한다고 밝히면서 자급제폰 활성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자급제폰은 제조사가 통신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유통점에서 판매하는 휴대폰으로, 삼성전자는 그동안 보급형 단말기로 한정해 공급해왔다. 하지만 이동통신 3사가 출시 한달 뒤에 내놓고 가격도 이통3사 출고가보다 10% 가량 비싸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아왔다. 그런데 삼성전자가 자급제폰 가격을 비자급제폰 가격과 동인한 수준으로 책정한다고 밝히면서 8%에 불과한 자급제 단말기 유통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또한 갤럭시9 자급제폰을 구입한 고객이 알뜰폰 사업자들의 유심 요금제에 가입하면 요금부담을 40%가량 줄일 수 있다.

일각에선 삼성전자 자급제폰이 활성화 되려면 동일한 수준이 아닌 동일한 가격 책정과 자급제폰 할부 차별 금지 및 유통 대리점에 공급하는 단말기는 모두 자급제폰으로 공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통신비 인하 추진 시민연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삼성전자 자급제폰 생산이 진정한 자급제의 출발이 되기 위한 통신비 인하 추진’ 문제제기를 했다.

시민연대는 “제조사 생산원가는 자급제폰 생산원가가 비자급제폰보다 적게 발생되며 자급제폰은 통신사에 보조금 지원을 할 이유가 없으므로 출고가를 높게 책정할 이유가 없다”며 “자급제폰과 비자급제폰의 출고가격이 동일가격이 형성되면 삼성전자 일반유통 대리점들이 자급제폰 판매에 앞장서 판매 활성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는 기존 중저가 모델 외에 플래그십 모델에 대해서도 자급제 단말을 출시할 계획이다”며 “수요 등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자급제 단말 출시를 확대해 나가고, 이통사향 단말과의 가격 및 출시시기의 차이도 해소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시민연대가 밝힌 자급제폰과 비자급제폰 할부 차별은 통신사 정책과 맞물려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시민연대는 “통신사는 통신사 자체 공급모델에는 할부 판매 제도를 지금처럼 유지하고 제조사 자급제폰에는 모델명을 별도로 해 모델코드를 별도 부여해 제조사 언락폰이라는 이유로 통신사 할부제도를 이용할 수 없게 하려는 정책을 사용해서는 안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통신사 할부제도는 고가의 단말을 24~36개월 나눠 납부함으로써 구매 부담을 낮춰주는 제도다. 언락폰의 경우 약정이나 할부가 없고 본인이 원하는 통신사/요금제 등을 선택하게 된다. 때문에 초기 구매 부담이 증가해 고객 입장에선 부담일 수밖에 없다.

시민연대는 삼성전가가 일반 유통망에 공급하는 자가 유통 단말기는 모두 자급제폰으로 공급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시민연대는 “삼성전자는 통신사에 공급하는 통신사향 단말기를 제외한 삼성전자 자사 유통 대리점에 공급하는 유통 단말기는 모두 자급제폰으로 공급하여야 자급제폰 활성화의 진정성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신사의 자급제폰과 비자급제폰과의 정책 차별을 폐지하기 위해서는 개통판매 리베이트가 단말기가 아닌 요금제 기준으로 변경되어야 한다”며 “동일요금제 동일 개통 판매장려금 정책이 도입돼야 통신요금경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급제폰이 활성화되면 제조사 이통사 모두 보조금 부담 감소로 이어지고, 이용자도 보조금이 아닌 이용요금 할인을 선택할 수 있어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삼성전가 이같은 지적을 수용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