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에 치우치지 않은 외교안보정책 만들어보자”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지난 3일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추진협의체 출범회의에서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통합추진협의회 일원이자 국민통합포럼 공동대표인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4일 통합대상인 바른정당과 대북접근법에 차이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실질적으로 현재와 미래의 대북정책과 외교 부분에 대해선 큰 차이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CBP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저희가 국민통합포럼을 과거에 하면서 이미 외교와 대북정책에 대해서 한 번 논의를 한 적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에 대한 제재 이런 것들은 절대 멈춤이 있어선 안 되고,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이런 걸로 결론을 맺는 것은 똑같다”며 “다만 시작을 할 때 우리 당에선 어쨌든 일단은 물꼬가 트인 부분에 대해서 환영을 하지만, 하고 시작을 한다. 시작하는 부분이 조금 다른 건데 그 정도는 충분히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의원은 “정치라는 것이 현재와 미래에 우리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로 맞춰가고 거기에 일치하며 힘을 합하는 것이 맞지, 과거의 문제에 대한 미세한 시각 차이를 두고 너는 이랬느니 저랬느니 이러면서 하게 되면 사실 국민을 통합할 수 있느냐”라며 “북한의 핵 문제가 워낙 중요한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국민들의 시각에서 가장 좋은 방안을 지금까지의 이념에 치우지지 않은 외교와 안보정책 우리가 한번 만들어보자 이렇게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이 의원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같은 날 오전 국민통합포럼에서 햇볕정책을 통합신당 강령에 포함시키는 문제와 관련해선 통합파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설전이 벌어졌는데, 바른정당 측 최홍재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이 “햇볕정책이나 상호주의 등의 대북정책에 대한 개념을 (신당 강령에) 굳이 적시할 필요가 있는지 우선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즉각 통합파 이동섭 국민의당 의원이 “햇볕정책을 건드리면 수도권도 전멸한다. 우리 당이 합당한다고 하더라도 전멸한다”고 맞받아치면서 긴장된 분위기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현재 (국민의당) 강령에는 햇볕정책은 없다. 포용적 기조만 들어가 있을 뿐”이라고 바른정당 측 주장에 힘을 실어주자 이동섭 의원이 다시 “정강정책을 보면 7·4남북공동성명, 6·15남북공동선언 등이 들어가 있다”고 반박하는 등 같은 당 의원들끼리도 신경전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져 양당 통합이 예상보다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이런 기류를 의식했는지 이언주 의원도 이날 세미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북포용기조가 (기존 강령에) 깔려있는데 그것을 깔고 가는 것 자체에 바른정당도 반대하지 않는다”고 즉각 해명에 나섰지만 햇볕정책 이슈는 향후 양당 통합 과정에서 반드시 다시 불거질 수 있는 ‘뜨거운 감자’란 점에서 당장 봉합하려는 것만으로는 근본적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