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길 바래

▲ 정부가 남북 대화 제의를 한 것과 관련 일부 언론이 평창올림픽 기간에 이산가족상봉이 이뤄질 것이라는 보도에 통일부는 이를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 조명균 통일부 장관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정부가 남북 대화 제의를 한 것과 관련 일부 언론이 평창올림픽 기간에 이산가족상봉이 이뤄질 것이라는 보도에 통일부는 이를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3일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시급한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일관되게 노력하고 있지만 지금 상황에서 평창올림픽 기간 중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는 문제는 결정된 바가 없다”고 했다.

이어 “우리 측이 제안한 남북당국회담에 북한 측이 호응해 온다면, 평창올림픽 북측 참가 문제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관심사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2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브리핑을 통해 북한 김정은의 신년사에 “아울러 정부는 시기, 장소, 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측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했다.

이어 “남북 당국회담 개최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 위해서는 판문점 남북 연락 채널이 조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보며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의제, 대표단 구성 등 세부 절차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조 전장관은 “일단 남북 당국 회담이 개최가 된다면 아무래도 여러 가지 상황으로 보나 시기적으로 보나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측 참가 문제를 집중적으로 협의해 나가게 될 것”이라며 “김정은 신년사를 통해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한 만큼 당국이 서로 마주 앉게 된다면 여러 가지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의제 같은 것은 앞에서 말씀을 드린 것처럼 만약에 사전 서로 간에 세부 절차에 따른 협의 절차를 거친다면 그 협의를 통해서 정해져 나가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