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발생과 상해 입힐 가능성 등

▲ 사진 /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현대자동차와 BMW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등 6개 업체의 자동차 총 54개 차종 930,86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이에 국토부는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하여 판매한 소나타(NF), 그랜저(TG) 2개 차종 915,283대는 전자장치(ABS/VDC 모듈) 전원공급부분에 이물질 유입 등의 사유로 합선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대상차량은 내년 1월 4일부터 현대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BMW 320d 등 31개 차종 7787대,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해서 판매한 크라이슬러 300C(LE) 2095대는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대상차량은 12월 29일부터, 크라이슬러 대상차량은 내년 1월 5일부터, 해당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재규어 XF 등 6개 차종 4059대,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해서 판매한 짚 레니게이드 515대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계기판이 오작동 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재규어랜드로버 대상차량은 12월 29일, 짚 대상차량은 내년 1월 5일부터, 해당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벤츠 AMG C 63 등 12개 차종 195대는 2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벤츠 AMG C 63 등 5개 차종 186대는 전자식 주행 안전장치(ESP)프로그램의 오류로 특정상황에서 엔진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엔진의 과도한 힘이 구동축으로 전달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구동축이 손상되어 차량이 움직이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벤츠 S350 BLUETEC 등 7개 차종 9대는 사고 시 빠른 속도로 안전벨트를 승객의 몸쪽으로 당겨 부상을 예방하는 장치인 안전벨트 프리텐셔너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대상차량은 12월 2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KR모터스에서 제작하여 판매한 코멧 650 이륜자동차 931대는 클러치 덮개가 잘못 제작되어 엔진오일이 누출될 수 있으며, 누출된 엔진오일이 뒷바퀴에 묻을 경우 차량이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대상차량은 내년 1월 3일부터 KR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 리콜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