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부터 본사 전팀 자율좌석제 도입, 사무실 매일 강제 소등

▲ 롯데마트 김종인 대표 사진 / 롯데마트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롯데마트가 내년부터 직책에 차별 없이 수평적인 공간 구성을 통해, 급변하는 고객과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바로 결정하며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조직 운영을 위한 모바일 오피스를 본사 전체로 확대할 방침이다.
 
28일 롯데마트는 자율좌석제와 사무실 강제 소등을 통해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 문화 정착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자율좌석제는 롯데마트의 본사 직원들 자리를 동일한 집기로 구성하고, 자리 구분 없이 출근 순서대로 원하는 자리에서 근무를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무선 랜과 워킹 허브를 기반으로 노트북과 개인별 사물함(락커)을 활용해 업무를 볼 수 있는 일종의 ‘스마트 오피스’ 개념의 제도다.
 
이와 더불어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을 ‘가족 사랑의 날’로 정해 오후 6시 30분에 사무실을 강제 소등하던 것을 매일 강제 소등으로 확대 시행하며, 정시 퇴근 후 저녁이 있는 삶, 즉 일과 삶의 균형을 갖춘 롯데마트의 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자율좌석제와 강제 소등의 확대 시행은 시차출근제, 현장 근무의 날과 더불어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모바일 오피스를 기반으로 직원 개개인의 업무 집중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롯데마트만의 ‘워라밸’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