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력 없는 투표 거부하는 건 당원 의무…안철수, 당 분열 투표에 책임 져야”

▲ [시사포커스 이광철 기자]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 의원 좌측은 평화개혁연대 준비위원장인 같은 당 조배숙 의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모임인 평화개혁연대(평개연)가 22일 “국민의당을 지키고, 보수야합을 막기 위해 ‘참 나쁜 투표 거부운동’을 시작한다”며 통합반대운동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평개연 측은 이날 오후 조배숙 의원실을 통해 “지금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원하는 안철수 대표는 중도통합이라 하고 있지만 정작 바른정당의 유승민 대표는 보수통합이라 한다. 두 분은 적폐 보수정당의 탄생을 기도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이들은 “안 대표가 제안하고 안 대표가 대부분 임명한 당무위원회에서 강행 처리된 ‘바른정당과의 합당 찬반과 관련한 안철수 당 대표 재신임을 묻는 전당원투표’는 명백한 당헌 위반”이라고 한 데 이어 “재신임 당원투표는 당헌 제5조5호 당헌당규 제25조4항에 의해서 당원 1/3 이상이 참여해야 효력을 발생할 수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평개연 측은 “어제 당 대변인이 이번 전당원투표가 1/3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건 법 정신에도, 당헌당규에도 맞지 않다”며 “우리나라 주민투표법도 주민투표권자 1/3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2의 오세훈이 되지 않으려면 합당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안 대표에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거듭 “당을 적폐 보수대야합으로 빠지게 만드는 나쁜 투표는 거부해야 한다. 정당성 문제를 피할 수 없고 당은 분열될 것”이라며 “어떤 결과가 나온다 해도 당을 분열로 몰고 갈 이 투표의 책임은 안 대표가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평개연 측은 “저희는 <보수야합 참 나쁜 투표 거부운동 본부>를 만들겠다. 우리는 국민의당의 정체성을 끝까지 지킬 것”이라며 “전당대회가 아닌 전당원 투표로 합당과 관련된 의사를 묻는 것은 원천무료고 효력 없는 투표를 거부하는 것은 당원의 의무다. 이 투표의 부당성을 설명 드리고 반드시 무산시키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평개연 소속인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역시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우리의 정체성은 보수’란 이날 발언을 꼬집어 “유 대표 말씀대로 정당은 정체성이 같아야 함께 한다”며 “안 대표가 유 대표에 비해 족탈불급이라 평가했던 바도 역시다. 안 대표, 또 당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하지만 통합 반대파의 이 같은 지적에도 불구하고 전날 당무위원회 의결로 출범한 국민의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2차 전체회의를 가진 뒤 최소투표율 기준 없이 전당원투표를 진행하기로 뜻을 모아 결과가 나오더라도 향후 상당한 논란이 일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