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원외 충돌 시 현역이 당협위원장 맡기로…지역구·비례 충돌 시 지역구 우선

▲ 자유한국당이 원외보다 현역의원을 우선으로 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운영지침을 의결해 복당파 등 현역의원들은 반색하게 되는 데 반해 당무감사를 통과한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반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22일 원외보다 현역의원을 우선으로 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운영지침을 의결해 당무감사를 통과한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반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제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강특위 구성 및 6가지 운영기준이 의결됐고, 이를 조강특위에 요청하기로 가결했다고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먼저 장 대변인은 “7인 조강특위 구성안이 의결됐다”며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조강특위 위원장을 맡는 가운데 홍문표 사무총장과 류석춘 혁신위원장, 정주택 윤리위원장, 황신혜 전 숙명여대 총장, 이인실 전 변리사협회 이사가 위원으로 임명됐고 청년조강특위 위원직은 김성원 의원이 역임했다고 밝혔다.
 
다만 조강특위 구성 과정에서 친박계인 김태흠 최고위원이 추가 당내인사 선임을 요구했으나 다른 최고위원들은 청년조강특위 위원 선임을 주장한 이재영 청년최고위원 쪽에 손을 들어줘 이에 불만을 가진 김 최고위원이 회의 도중 고성을 지르며 퇴장하는 상황이 일어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조강특위 구성 외에 운영지침 역시 이날 최고위서 의결시켰는데, ▲현역·원외 충돌지역은 현역우선 ▲지역당선 의원 당협위원장으로 선임 ▲지방선거 출마자도 당협위원장 가능 ▲당원권 정지 현역 의원 경우 직무대행 체제로 당협 운영 ▲컷오프된 당협위원장은 해당지역 응모 불가(타지역 출마시 조강특위 심사) 등 6가지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앞서 당무감사 결과 기존 당협위원장이 교체되지 않아 당협위원장직으로 복귀하지 못했던 김무성 의원 등 복당파 의원들은 한숨 돌릴 수 있게 될 것으로 관측되는데, 현역의원과 원외 출신 위원장이 병존하는 경우 현역에 당협위원장직을 주기로 했고,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원 중에서도 지역 당선 의원을 우선해 복당파 출신인 박순자 의원 역시 비례 출신인 임이자 의원으로부터 지역구를 탈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당원권이 정지된 채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있는 ‘친박 좌장’ 최경환 의원도 이번에 확정된 조강특위 운영지침에 따라 직무대행 체제(대리인)로 운영하는 방법을 통해서라도 당협위원장직은 유지할 수 있게 됐다.
 
반면 친박 맏형인 서청원 의원은 최 의원과 희비가 엇갈렸는데, 당무감사를 통해 컷오프 된 62개 지역의 당협위원장 중 자진사퇴 4곳과 사고당협 4곳을 제외한 54명에 대해선 전원 사퇴 처분키로 이날 최고위서 확정했기 때문이다.
 
한편 장 대변인은 현역을 우선한 이번 조강특위 운영지침으로 인해 당무감사를 통과한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반발할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을 받게 되자 “현역에게 당협위원장 자리를 주지 않고 지방선거를 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면서 사실상 내년 지방선거 때문에 불가피한 결정이었단 뜻을 내비쳤다.
 
이밖에 이날 부산시장 출마를 위해 지명직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난 이종혁 전 의원의 후임으로 염동열 의원이 홍 대표에 의해 임명됐으며 앞서 당무감사에서 탈락한 류여해 최고위원은 이날 홍 대표에게 항의하고자 비공개 최고위에 난입을 시도했으나 당무감사 탈락자들의 재심신청을 검토하는 최고위 자리였기에 당헌당규상 들어갈 수 없어 결국 기자회견만 가진 채 돌아섰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