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로부터의 어떠한 부당한 간섭에도 흔들림 없이 독립 수행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감사원장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는 ‘감사원의 독립성을 확고히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21일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에서 이 같이 밝히며 “외부로부터의 어떠한 부당한 간섭에도 흔들림 없이 독립해 감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후보자는 “감사원의 독립성과 관련해 일부 논란이 있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감사원이 아무리 뛰어난 감사결과를 내놓는다고 해도 감사원의 독립성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그 감사결과는 물론 감사원에 대한 신뢰도 뿌리째 흔들릴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법관으로 재직하는 동안 법관의 독립을 소중한 가치로 여기며 공정한 재판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소신을 살리겠다”며 “감사원 구성원 모두가 외부로부터 어떠한 부당한 간섭에도 흔들림 없이 독립해 감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 하겠다”고도 했다.

또 “공공부문의 비효율과 낭비를 막고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으며 사회적 약자의 권익과 국민생활의 안전을 지키는 데 감사원이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더불어 “감사원이 더욱 신뢰받을 수 있도록 감사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국정 전반에 대한 감사를 내실화하기 위한 방법들도 계속해서 모색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말미에 최 후보자는 “공직사회의 활력을 살리는 감사원이 되도록 하겠으며 그간 감사가 공직사회를 위축시킨다는 우려도 있었던 만큼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더욱 확대 적용하겠다”며 “피감기관이나 감사원이 함께 국민에게 힘이 되는 깨끗하고 효율적인 공직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동반자라는 인식하에 감사업무가 이뤄지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