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한국 정부 찬성투표, 남북관계에 악영향”

유엔 대북인권결의안 투표가 하루 연기됐다.

유엔총회 3위원회는 17일(한국시간) 처리할 예정이던 11개 안건 가운데 10번째 안건인 대북인권결의안을 시간 사정으로 오는 18일에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3위원회가 열린 1회의장에는 김창국 북한대표부 차석대표 등 3명이 참석했으며, 한국에서도 최영진 대사 등이 참석했다.

한편 3위원회 회의에 앞서 노벨평화상 수상자 엘리 위젤과 바츨라프 하벨 전 체코 대통령, 쉘 마그네 본데빅 전 노르웨이 총리는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의 인권탄압에 대한 유엔 차원의 행동을 촉구했다.

이들 3인은 지난 10월말 법무법인 DLA파이퍼와 미국북한인권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작성한 보고서에서 유엔 안보리가 2천300만 북한 주민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하벨 전 대통령은 북핵문제만 해결되면 모두 해결되는 것이 아니고 북한 인권문제의 해결도 유엔이 존재하는 중요한 이유라고 주장했다. 본데빅 전 총리도 한국이 대북인권결의안에 찬성하기로 결정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김창국 북한대표부 차석대표는 “한국 정부가 대북인권결의안을 찬성하기로 한 것은 남북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