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시중은행, 신규대출 잠정 중단

금융감독당국이 시중은행에 대해 사실상 주택담보대출 총량규제에 들어가면서 일부 은행들이 17일부터 사실상 신규 대출을 중단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긴급한 경우'가 아닌 수요자들은 당분간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할 전망이다.

특히 `11.15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나온 금융규제를 피하려고 대출을 앞당겨 받기 위해 은행을 찾은 고객들도 발길을 돌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11월 주택담보대출 취급 한도를 대형 시중은행의 경우 5천억∼6천억원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지도함에 따라 국민, 신한은행 등 일부 은행들은 대출취급을 실수요자 위주로 제한하기 시작했다.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증가액은 11월 16일 기준으로 국민은행은 10월말보다 7천78억원이나 늘었으며 신한은행은 7천311억원, 우리은행은 4천415억원이 각각 늘어 금감원의 지도 기준을 이미 넘었거나 육박한 상태이다.

국민은행은 이에 따라 투기과열지역의 경우 아파트 매매 계약이 체결됐거나 잔금 일정이 긴박한 경우 등에 한해서만 우선 순위로 대출을 해주기로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투기과열지역에서 상당히 조심스럽게 대출을 실행할 계획"이라면서 "투기과열지구가 아닌 곳은 정상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한다.

신한은행은 신규대출을 잠정적으로 보류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불요불급한 것은 대출을 해주되, 신규 대출은 잠정적으로 보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협 관계자는 "이달 들어 15일까지 주택담보대출이 2천600억원 정도 늘어났기 때문에 다른 은행에서 비해서는 많지 않은 편"이라며 "그래도 3천억원 한도내에서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당분간 정상적으로 영업을 하되, 추이를 지켜보고 방침을 정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은행 창구에는 `대출을 제한한다'는 소식을 접한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졌다.

모 은행 목동역 지점 관계자는 "오전에 뉴스를 접한 고객들이 벌써 문의전화를 하고 있다"면서 "부동산 대책에 이어 총량규제가 시행된다는 소식에 놀라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