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안이 현장 지위…수사결과 따라 필요한 법적 대응 계획”

▲ 한국의 사진기자가 지난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스타트업관으로 이동중, 중국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지난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행사장에서 발생한 우리 기자 폭행 사건과 관련해 KOTRA가 17일 행사 주관기관으로서 유감을 표시했다. 또, 조사 결과에 따라 KOTRA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코트라는 이날 “불의의 사고로 부상을 당한 기자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국민들께 심려를 끼치고 국빈방문의 성과와 양국 관계자들의 노력이 퇴색되는 것 같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사건의 경위는 지난 14일 10시56분 경 베이징 국가회의중심 1층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행사 및 상담장 내 참가기업 격려(3개사)를 마치고 메인홀에서 퇴장한 후 스타트업 간담회 참석을 위해 맞은편 다기능 C홀로 입장한 후, 뒤따라오는 취재인원을 중국 측 경호요원이 통제하는 과정에서 폭행사건 발생이 빚어졌다.
 
이와 관련 KOTRA는 “이번 사건에 대해 중국 당국의 수사가 조속히 마무리돼 가해자 신원 및 사건 진상이 규명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 공조 하에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사건 발생 직후 보안업체에 관련 여부 등 진상규명을 강력히 요구했고, 본사 차원에서 사고수습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KOTRA에 따르면 사고 당일 안전서비스 계약업체인 중국보안업체를 조사한 결과, 현장 경호는 중국 공안당국의 지휘통제 하에 진행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코트라는 “보안업체에 대해 진상규명을 위한 자료 요청 등을 하고 있으며, 수사 결과에 따라 피해 보상 등 필요한 법적 대응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