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美 3차례 인상할 경우 가계부채 이자부담↑
한은 “1%p 올라도 이자 부담 크지 않다”낙관 분석

▲ 미 금리 인상으로 국내 대출 금리가 대폭 인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내년 가계빚 폭탄이 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반면 한은은 대출금리가 1%p 올라도 가계에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낙관적 입장을 견지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1.00~1.25%에서 1.25~1.50%로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이에 국내 대출 금리가 대폭 인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내년 가계빚 폭탄이 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반면 한은은 대출금리가 1%p 올라도 가계에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낙관적 입장을 견지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국 연준이 내년에도 3차례 미 경기 회복에 따라 4번 인상 검토 가능성까지 내비치면서 국내 대출금리 대폭 상승이 예상된다. 이에 1400조원이 넘는 가계부채의 이자 부담 증가는 불가피하게 됐다.

가계신용 잔액은 9월 말 기준 1천419조1천억원에 달했고 이후 두 달간 20조원이 더 늘었다. 가계신용 잔액은 2014년 9월말 이래 34.3% 증가했다. 10월 금융권 전반의 가계대출 증가액 9조9000억원과 11월 10조1000억원을 더하면 1450조원에 이른다. 문제는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소득 증가보다 빠르게 늘고 있어 대출 금리 인상으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커져 가계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특히 한국은행 금리 인상 속도에 따라 12%에 달하는 126만 가구에 달하는 가계부채 부실 위험이 더 커질 수 있다.

반면 한국은행은 이미 미 금리가 예견된 수순이라 시장 충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낙관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한국은행은 국회에 보고한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대출금리를 1%포인트 올려도 가계와 기업 모두 부담이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1%포인트 미만이 절반 이상(60.9%)으로 추정돼서 차주의 추가 이자 부담은 대체로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은에 따르면 가계대출 금리가 1%포인트 상승하면 전체 차주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상승 폭은 평균 1.5%포인트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연 처분가능소득 4천만원인 차주의 경우 대출금리가 1%포인트 오를 경우 1년간 원리금으로 60만 원을 더 부담하는 셈이다.

일각에선 한은의 이런 낙관적 전망에 안심해서는 안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원내 시장상황 점검회의에서 “가계부채와 외국인 자금유출, 금융회사 유동성 등 각종 리스크와 관련해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업권 전반에 걸쳐 경각심을 높여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