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민생이나 국민 눈물을 닦아주면서 함께 춤추는 상생 국회가 됐으면 한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회동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를 환영하는 빨간색 넥타이를 매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려는 노력이 엿보였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원내대표 당선 직후 여야 3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주재로 주례회동을 갖고 12월 임시국회 운영방안을 논의했으나 신경전이 먼저 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회동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를 환영하는 빨간색 넥타이를 매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려는 노력이 엿보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 의장을 향해 “그동안 한국당이 본의든 아니든 ‘패싱’되고 배제되며 국민이나 당원들로부터 많은 질책과 비난을 받았다”며 “그런 일이 없도록 해달라. 의장님도 야당을 오래 하셨는데, 아직까지 야당이 체질화되지 않은 우리 당에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정 의장은 “야당 역할을 너무 잘하고 계셔서 걱정된다”고 답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을 향해서도 “대여투쟁력이 결여된 야당은 존재의 가치가 없다. 앞으로 한국당은 어느 때보다 대여투쟁력을 제대로 갖춰 협상에 임하겠다”면서 “우 원내대표가 많이 배려해주고 양보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또 국민의당을 향해서는 “김동철 원내대표와의 찰떡 야권공조를 크게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제가 붉은색 넥타이를 맸는데, 김동철 원내대표도 같은 마음인 것 같다. 김성태 원내대표를 환영하는 의미”라며 “우리에겐 강강술래라는 전통이 있다. 왜적을 맞아서도 함께 춤을 추면서 함께 싸우는 것이 우리 백의민족의 전통”이라고 예를 들었다.
 
우 원내대표는 “김성태 원내대표는 ‘패싱’이라는 말을 하지만, 이는 함께 춤을 추지 못한 데서 생긴 문제”라며 “민생이나 국민 눈물을 닦아주면서 함께 춤추는 상생 국회가 됐으면 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국감과 예산안 심사에 주력하다 보니 개헌과 선거제 개혁, 입법 등의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라며 “2월 국회까지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은 의장님과 세 원내대표들이 통 크게 결단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여당과 한국당이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얼마든지 접점이 있을 것”이라며 “성과를 낸다면 20대 국회는 두고두고 좋은 평가를 받는 국회가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김성태 원내대표의 말대로 찰떡궁합을 보이자”라고 협력을 구했다.
 
정세균 의장은 “제1야당 원내대표가 싸울 때는 싸워도 협력할 일이 있으면 협력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 국회가 잘 운영되도록 해달라”라며 “법안이 7천739건이나 밀려 있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꼭 성과를 거두고 새해를 더 밝은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