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늦었지만 당연한 것”…바른정당 “도민통합 전기 될 것”

▲ [시사포커스 / 유용준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면서 공사를 지연시켰던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 일부와 시민단체 등(사진)에 제기했던 구상권 청구소송을 정부가 철회키로 결정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환영의사를 표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12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면서 공사를 지연시켰던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 일부와 시민단체 등에 제기했던 구상권 청구소송을 정부가 철회키로 결정한 데 대해 한 목소리로 환영의사를 표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김철근 대변인 논평에서 “정부와 강정마을 사이에서 합리적인 강제조정을 이끌어 낸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이번 정부 결정은 더 이상의 갈등과 대립이 계속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 제주도민의 뜻이 반영된 것으로 당연한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는 지난 4월 안철수 당시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강정마을 구상권을 철회하기로 공약한 바 있어 정부 결정에 호평을 보낸 것으로 풀이되고 있는데, 김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란 국책사업의 명칭과 그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해군과 강정마을·제주사회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바른정당에서도 같은 날 제주도당에서 대변인 논평을 내고 “정부가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고 늦었지만 도민의 뜻을 반영해서 대승적 결정을 내려 준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한다”며 “구상권 소송을 둘러싼 첨예했던 갈등과 반목의 종지부를 찍고, 갈등치유와 도민통합의 전기가 될 것”이라고 호평을 보냈다.
 
특히 이번 결정과 관련해 “그동안 여야 정치권은 물론 도민사회 모두가 한마음으로 구상권 철회를 위해 노력해준 결과”라며 “이제 구상금 청구 철회 결정을 반면교사 삼아 제2공항 건설, 제주 4·3사건의 완전한 해결 등 제주사회에 산적한 갈등현안을 대화와 타협으로 슬기롭게 해결하려는 지역사회의 책무가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같은 당 소속의 원희룡 제주지사 역시 이날 오후 도청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제주도정과 도민사회는 구상권 청구 철회를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의 선결과제로 인식하고 청와대, 국방부, 국회 등을 방문해 이의 철회를 수십 차례 건의한 바 있다”며 “오늘 정부는 구상권 철회결정 이유로 제주도와 도민사회의 이 같은 노력과 요구를 고려했음을 밝히고 있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은 이제 시작”이라고 환영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원 지사는 제주해군기지 반대로 사법처리 됐던 이들에 대해서도 “삶의 터전을 지키고자 했던 주민들이 범죄자가 되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정부차원의 각별한 관심으로 빠른 시일 내에 사면복권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사면해 줄 것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