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신도시에서 고(高)분양가 논란을 불러일으킨 한라건설에 대해 국세청이 전격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벽산건설도 이날 사전 예고 없이 세무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11.15 부동산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건설사의 고 분양가 책정을 막기 위해 국세청이 본격적으로 투입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16일 한라건설에 따르면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신천동 이 회사 본사에 국세청 조사국 소속 직원 10여명이 들이닥쳐 경리 관련 서류와 회계장부,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해갔다.

이번 조사는 사전 예고 없이 이뤄진 특별 세무조사여서 파주신도시의 고분양가 논란이 발단이 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라건설은 지난 9월 파주신도시에서 분양한 한라비발디 아파트 분양가를 주변 시세(평당 800만-900만원)보다 높은 평당 1천257만-1천499만원에 책정해 수도권 아파트값 불안을 가져왔다는 지적을 받았다.

회사 관계자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세무조사라 당혹스럽다"며 "파주신도시 건은 시행사가 따로 있는 도급사업이고, 한라건설은 시공사여서 분양가 책정에는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국세청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벽산건설 본사에도 들어가 재무.회계, 주택사업, 기획부 등 전 부서를 돌며 관련 서류 등을 압수해갔다.

벽산건설 관계자는 "최근 분양한 아파트 사업 때문인지 아직 정확한 영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해 세무조사가 전격적으로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국세청이 한라건설 등 건설사에 대해 특별 세무조사에 나섬에 따라 최근 고분양가 논란을 일으킨 다른 건설업체도 세무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