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형 권력구조로 바꾸는 건 국회 소명”

▲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개헌과 선거제도 등 각종 개혁입법에 서둘러야 한다”고 정치권에 촉구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7일 “개헌과 선거제도 등 각종 개혁입법에 서둘러야 한다”고 정치권에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개헌과 함께 선거구제 개편이 진행돼야 정치개혁의 시너지가 발휘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형 권력구조로 바꾸는 건 우리 사회의 모순과 적폐의 근본적 해법이고 촛불민심의 정치적 완결을 짓는 국회의 소명”이라며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은 20대 국회 사명이자 존재이유”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현재 소선거구제는 양당구조를 고착시켰고 다수의 국민을 정치에서 배제시켰다. 다당제를 제도화해야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되고 대화, 소통, 통합, 협치가 이뤄질 것”이라며 “지금과 같은 최상의 조건에서 개헌에 실패하면 20대 국회는 두고두고 역사의 죄인으로 평가될 것”이라고 압박수위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최근 청와대는 해괴한 개헌 2단계론을 제시하며 개헌의 핵심을 뒤로 미루고 한국당 대표는 개헌을 연기하자는 무책임한 주장까지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약속했고 국회의장도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으니 여야가 제대로 응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런 가운데 김 원내대표는 이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과 3당 원내대표 오찬회동을 가질 예정이어서 여기서 개헌, 선거구제 개혁 등 개혁입법이 어떤 방향으로 논의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