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세월호 참사와 같은 뼈아픈 상처를 경험했음에도 현장상황 달라지지 않아”

▲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해경 고속단정은 사고 당시, 출동 명령이 있고 20분이 지나서야 선착장을 떠나 30여 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다”면서 “고속단정이 민간어선 7척과 묶여 있어 이를 정리해야했고, 야간항법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늦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천해경 제공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정의당이 인천 영흥도 낚싯배 전복사고를 대처한 해경에 대해 대처 관련 “사고 발생 당시 해경의 초동대처에 허점이 있었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경은 미비한 구조 체계로 인해 골든타임 확보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해경 고속단정은 사고 당시, 출동 명령이 있고 20분이 지나서야 선착장을 떠나 30여 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다”면서 “고속단정이 민간어선 7척과 묶여 있어 이를 정리해야했고, 야간항법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늦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대변인은 “또한 수색에 투입될 인천구조대가 사고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야만 했다”며 “결국 해경은 미비한 구조 체계로 인해 골든타임 확보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추 대변인은 “뿐만 아니라 뒤집어진 선체 에어포켓에서 3시간 가까이를 버티다 구조된 생존자들에게 해경은 위치가 어디냐는 질문만 30분이나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세월호 참사와 같은 뼈아픈 상처를 경험했음에도 현장 구조대응 상황은 별반 달라지지 않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반복되는 사고 속에 다시는 뼈아픈 희생을 치르지 않을 수 있도록 열악한 현장 구조대응 상황을 본질적으로 해결해야만 한다”며 “구조대 장비 개선 및 고속단정 전용 선착장 구축 등 해경 구난체계를 근본적으로 보완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변인은 “아울러 낚싯배 안전설계 기준 점검 등 낚싯배 관련 규정에 대한 정비 역시 이뤄져야할 것”이라며 “이제 우리 사회는 안전사회를 향한 국가의 총체적 전환을 이뤄야 한다. 정의당 역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항상 앞장 설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