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 원내대표, 막바지 협상 돌입…일부 사안은 정책위의장들끼리 정리키로

▲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3당 원내대표가 내년 예산안 처리 문제를 놓고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종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3당 교섭단체 정당의 원내대표들이 내년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을 이틀 넘긴 4일 최대 쟁점이던 공무원 증원 부분에 대해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줄다리기 협상을 이어간 끝에 9500명 선에서 극적으로 조정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최대쟁점이던 공무원 증원안은 1만 2000명을 증원하는 정부안에서 한 발 양보해 여당인 민주당에선 1만 500명 정도까지 야당에 제시했으나 한국당은 7천명 안팎, 국민의당은 8~9천명 선을 주장하며 계속해서 축소를 주장해 평행선을 달려왔다.
 
하지만 국회 선진화법 시행 이후 처음으로 예산안 처리 시한을 넘겼다는 부담감과 이날 예산안 처리를 위해 예정됐던 오후 본회의조차 이날 합의안 마련에 실패하면 언제 열릴 수 있을지 기약할 수 없게 된다는 점에서 양측이 결국 한 발 물러나 조정에 들어가게 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민의당은 가급적 12월 정기국회 내엔 처리하겠다는 방침인데다 민주당 역시 국민의당만 협조하더라도 본회의 처리에 탄력을 받게 되는 만큼 이날 막바지 협상에서 끝내 최종안을 조율하지 못하더라도 오는 9일 이전에는 결국 처리할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비록 첨예하게 이견차를 좁히지 못해온 부분에 있어선 공무원 증원 문제 외에도 법인세와 소득세 인상 사안, 기초연금·아동연금 적용 시기 문제도 핵심쟁점으로 남아있지만 이를 제외한 일자리안정기금 부대의견 등 몇몇 사안에 대해선 정책위의장들이 정리하기로 결론 낸 것으로 전해져 금일 중 타결될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