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 “임원들은 회사 측 요구 거절 시 불이익 우려해 퇴직금 반환할 수밖에 없어”

▲ 최석 대변인은 1일 브리핑에서 “지난 2011년 6월 당시 김태천 비비큐 총괄사장(현 비비큐 부회장)은 이사 직급의 임원 30여 명에게 회사 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퇴직금 반환 서약서’를 작성하게 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임원들은 회사 측의 요구를 거절할 시 뒤따를 불이익으로 인해 퇴직금을 반환할 수밖에 없었다”고 사정를 전했다. ⓒ정의당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최석 정의당 대변인이 “‘비비큐’(BBQ)를 운영하는 ㈜제너시스비비큐의 윤홍근 회장이 가맹점을 상대로 폭언과 욕설을 했다는 주장이 나온 데 이어, ㈜제너시스비비큐 측이 지난 2011년 임원 30여 명의 퇴직금을 강제로 빼앗은 것으로 알려져 갑질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최석 대변인은 1일 브리핑에서 “지난 2011년 6월 당시 김태천 비비큐 총괄사장(현 비비큐 부회장)은 이사 직급의 임원 30여 명에게 회사 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퇴직금 반환 서약서’를 작성하게 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임원들은 회사 측의 요구를 거절할 시 뒤따를 불이익으로 인해 퇴직금을 반환할 수밖에 없었다”고 사정를 전했다.
 
최 대변인은 “2011년 6월은 퇴직금 중간정산이 제한되는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때”라며 “법이 시행되기 전, 직원들의 퇴직금을 중간 정산해 사익을 챙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자의 퇴직금은 퇴직한 노동자와 부양가족들의 생활을 보장한다는 의미에서 법에서 강하게 보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령에 복종할 수밖에 없는 지위를 이용해 악질적인 갑질을 저지른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비비큐 본사는 잘못에 대한 인정은커녕 임원들의 퇴직금 반납이 자발적 행위라고 주장하며 문제 제기야 말로 회사에 대한 명예 훼손이라는 변명을 늘어놓고 있다”며 “이미 비비큐 본사의 가맹점을 상대로 한 폭언 논란, 치킨 가격 인상, 광고비 분담 명목 가맹점 판매 수익 회수 등의 수많은 횡포가 밝혀진 바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하지만 비비큐 본사는 또 다른 갑질을 자행한 것까지 드러났음에도 반성은커녕, 여전히 뻔뻔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비단 한 기업의 문제만은 아니다”라며 “이러한 갑질 논란은 파리바게뜨 불법고용 문제, 성심병원 갑질 문제 등 도돌이표처럼 수많은 기업에서 계속해서 자행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안타까운 노동현실이기 때문이다. 더 이상은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의 비비큐 본사에 대한 위법행위 등과 관련한 문제들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아울러 책임자들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함께 본사의 갑질 행위를 본질적으로 막을 수 있는 관련 제도 역시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