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능개선 표장 제품' 등 20건의 함량이나 성분이 달라

▲ 사진 / 식약처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온라인을 통해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는 ‘성기능개선 표장 제품’ 등 20건의 함량이나 성분이 표시사항과는 다르게 표기되어 있는 등 모두 불법 제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제품들을 모두 수거‧검사한 결과 이와 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식약처가 조사한 발기부전 및 조루치료를 표방하는 제품(15건) 중 ▲표시된 함량보다 과다 검출(6건) ▲다른 성분 검출 및 표시된 함량 미달(4건) ▲다른 성분 검출(3건) ▲다른 성분 검출 및 표시된 함량 과다(1건) ▲불검출(1건)로 조사됐다.
 
이어 각성‧흥분 효능을 표방하는 제품(3건)은 흥분제 주성분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요힘빈’이 모두 검출되지 않았으며, 해당 성분은 우리나라에서 허가‧신고가 제한되어 있다.
 
또한 스테로이드 표방 제품(1건)과 낙태 표방 제품(1건)에서는 각각 단백동화스테로이드인 ‘옥산드롤론’과 해외에서 낙태약으로 허가된 성분인 ‘미페프리스톤’이 검출됐다.
 
한편 식약처는 인터넷에서 불법으로 판매되는 의약품의 경우 제조‧유통 경로를 알 수 없고 낱알 상태로 유통되는 등 이물질‧유해성분이 혼입될 가능성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만큼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높다며,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