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살아 있는 권력, 정치검찰의 뿌리 깊은 폐단이 확인된 것”

▲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현직 검찰 간부가 불법사찰 및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를 받고 있는 우병우-추명호 간의 연락책 역할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사진은 검찰에 출석하는 우병우 전 민정수석.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우병우 전 수석이 받고 있는 혐의에 대한 철저한 수사야말로 정치검찰 근절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촉구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7일 브리핑에서 “현직 검찰 간부가 불법사찰 및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를 받고 있는 우병우-추명호 간의 연락책 역할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최윤수 전 국정원 2차장을 돕기 위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 사이에서 수사정보를 전달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 전 국장이 우 전 수석과 최 전 차장에게 ‘비선 보고’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우 전 수석의 변호인과 최 전 차장은 검찰간부를 통해 수차례 추 전 국장과 연락을 주고받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공범으로 지목된 이들이 증거인멸을 하려 했다는 의심을 피하기 위해 해당 간부를 활용한 정황”이라며 “살아 있는 권력, 정치검찰의 뿌리 깊은 폐단이 확인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우 전 수석이 받고 있는 혐의에 대한 철저한 수사야말로 정치검찰 근절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증거인멸 정황 등 살아있는 정치검찰의 범죄혐의에 대해 한 점 의혹 없는 수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강훈식 대변인은 “민생과 일자리를 볼모로 벌이는 무책임한 예산 줄다리기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 대변인은 “정부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 공무원 증원, 아동수당 도입, 일자리 안정자금, 도시재생사업 등 30개 부처 172건이 야당의 ‘묻지마 반대’로 보류됐다”며 “야당이 민생 안정과 미래 대한민국을 위한 예산에 대한 삭감을 주장하며 무더기로 발목을 잡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더욱이 3.1운동 기념사업과 위안부 피해자 지원예산처럼 국가 정통성과 직결되는 예산까지 막아선 상황”이라며 “야당의 ‘예산 칼질’에 민생고통은 증폭되고, 미래를 위한 대비까지 가로막힌 실정”이라고 개탄했다.

강훈식 대변인은 “야당의 예산삭감 놀음에 피해를 보는 것은 결국 국민”이라며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이 임박한 만큼, 오늘(27일)부터 가동되는 2+2+2협의체 등을 통해 여야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