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는 손 떼라…독립적 기관이 나서서 감사·수사해야 할 일”

▲ 국민의당 최명길 최고위원이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과 관련해 “발견 당일 상부 어디까지 보고됐는지 빨리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당 최명길 최고위원이 24일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과 관련해 “발견 당일 상부 어디까지 보고됐는지 빨리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해양수산부의 3급 공무원인 김현태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이 ‘내가 책임질 테니까 이 사실을 알리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이 말을 믿는 국민이 얼마나 될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전 국민이 3년 반을 지켜봐온 현장에서 유골이 나왔는데 다음날 미수습자 5명의 합동영결식에 차질이 있을까봐 자신의 책임 하에 유골 발견을 알리지 않았다는 건데 이건 너무 허술한 작문”이라며 “대한민국 공무원 중 자신의 업적이 될 발견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고 다음날 미수습자 장례식을 위해 덮어둘 사람이 있나. 그로 인해 자신에게 돌아올 이익은 없고 잘못되면 파면과 구속이 기다리는데 그런 행동을 누가 하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최고위원은 “이건 탁 치니까 억 하고 쓰러졌다는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설명 이후 가장 웃기는 설명”이라며 “답은 자명하다. 독립적 기관이 나서서 감사 혹은 수사를 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청와대가 더 큰 문제가 드러나는 게 두려워 진상조사를 해양수산부에 맡긴다면 그건 엄청난 화근을 끌어안는 일”이라며 “이 일을 해양수산부가 할 수 있는 일인가. 손을 빨리 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같은 당 안철수 대표도 최 최고위원에 앞서 “미수습자의 유골을 발견하고 닷새 동안 은폐한 것은 하늘과 땅이 함께 분노할 일”이라며 “한 치의 숨김도 없이 진상을 밝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