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보복특위 5명, 공개질의서 檢에 전달…26일까지 답변 달라 요구

▲ 자유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는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규명을 위해 대검찰청을 찾아 “검찰은 특수활동비 중 얼마를 법무부에 상납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는 23일 검찰의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규명을 위해 대검찰청을 찾아 “검찰은 특수활동비 중 얼마를 법무부에 상납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공개질의서를 소지한 채 한국당 정치보복특위 소속의 최교일, 주광덕, 장제원, 곽상도 의원과 함께 서울 서초구 대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무일 검찰총장이 공개질의에 명명백백 답하지 못한다면 국민들이 지급한 돈을 횡령하고 상납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국정원 특활비를 청와대에 상납했다고 전직 국정원장을 포승줄에 묶어 구속한 검찰이 자신들의 특활비를 모른 척하면 범죄 수사 자격을 상실한 것”이라며 “검찰은 전직 국정원장 수사와 동일 잣대로 철저히 수사하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발 더 나아가 장제원 의원은 문 총장을 향해 “증거와 자료를 갖고 질의에 답변해야 한다. 답하지 않을 시 문 총장에 대한 검찰 고발을 비롯해 특검 도입까지 불사해 진실을 반드시 규명하겠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이들은 이날 공개질의서를 통해 ▲검찰이 2007년도 법무부가 배정한 검찰 몫 특활비를 알고 있는지 ▲검찰은 법무부에서 일정금액이 제외된 상태에서 특활비를 받은 적 있는지 ▲검찰이 법무부로부터 특활비 178억원을 재배정 받았다면 이중 일부를 법무부에 되돌려준 사실이 있는지 ▲검찰이 특활비 8개 항목에서 어떤 예산을 제외하고 재배정 받았는지 ▲문 총장 취임 후 검찰에 재배정된 4/4분기 특활비를 결재하고 사용한 적 있는지 등 5가지를 질문했으며 오는 26일까지 답변을 달라고 검찰 측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