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골 은폐...“정부의 의지가 전체 행정부에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다는 것”

▲ 이정미 대표는 23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홍종학 장관의 경우에는 낙마의 결정적 사유가 없었다 하더라도 잘 된 인사라고 하기는 어렵고, 이후 인사의 거울을 삼아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임명에 대해 “잘 된 인사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평가했다.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전병헌 전 정무수석과 관련해서도 “청와대가 솔직하게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충고했다.
 
이정미 대표는 23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홍종학 장관의 경우에는 낙마의 결정적 사유가 없었다 하더라도 잘 된 인사라고 하기는 어렵고, 이후 인사의 거울을 삼아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병헌 전 정무수석에 대해 “비서관 개인의 일탈이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사실 전 수석과 전혀 무관하지 않았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청와대가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솔직하게 사과를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견해를 밝혔다.
 
추가로 발견된 세월호 유골 은폐시도에 대해서는 “저도 이 사건을 접하면서 굉장히 충격을 받았다”며 “새로운 정부 하에서 세월호 문제는 철저하게 밝히겠다고 의지를 이미 밝힌 마당에 하급 공무원 안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건 아직까지 이 정부의 의지가 전체 행정부에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대표는 “청와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그리고 책임자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겠다고 얘기했다”며 “이 과정에서 또 우리 유족들이 받았을 상처에 대해서도 청와대가 여러 가지, 여러 마음을 살피고, 아무튼 이 부분이 이런 식으로 더 이상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그런 책임과 또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폐시도의 책임소재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상황을 진두지휘했던 책임자에게도 이것이 세월호 사건에 임하는 전체 공무원들의 태도나 이런 부분들을 제대로 지휘감독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책임도 분명히 물어야 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의 책임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이 과정이 어떻게 해서 이런 정말 말도 안 되는 일까지 벌어지게 됐는지에 대한 과정을 조금 파악을 하고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김관진 전 국방장관의 석방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은 이번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의 어떻게 보면 본류라고 할 수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한 철저한 해명, 그리고 이것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하는 국민의 요구가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이번 석방으로 인해서 그 사건이 제대로 수사가 되지 않을 것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매우 높고, 법원의 이번 판단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지금 이미 밝혀진 상황으로만 놓고 봤을 때도 충분히 구속수사를 해야 하는 상황이고 이명박 정부 때 일어났던 이런 여러 가지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지금 과거 정권의 적폐청산에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를 멈춰서는 안 되고,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철저하게 이 부분을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