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혜련 “일부 야당에서 제기하는 의혹이 무책임한 정치 공세였다는 것 드러나”

▲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유엔군사령부는 JSA 귀순자 조사 결과, 북한군이 군사분계선 너머로 총격을 가했고,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은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유엔사의 귀순자 조사 결과 발표를 존중하며, 재발방지를 위해 국제적 차원의 상응하는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유엔군사령부는 JSA 귀순자 조사 결과, 북한군이 군사분계선 너머로 총격을 가했고, 북한군 병사가 잠시나마 군사분계선을 넘은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백 대변인은 “이는 유엔 정전협정 위반이며, 유엔사는 북측에 위반 사실을 통보하고 방지 대책 수립을 위한 회의를 요청한 상태”라며 “북한은 회의에 응해야 할 것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유엔을 비롯한 국제적 차원에서 상응하는 조치 역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또한, 유엔사는 당시 긴박했던 영상을 공개하며, JSA 경비대대를 중심으로 우리 군이 엄격한 판단을 통해 현명하게 대응했다고 발표했다”며 “특히, 갈등을 고조시키지 않고 마무리한 한국군 대대장의 전략적 판단을 지지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함으로써 일부 야당 등에서 제기하는 의혹 제기가 무책임한 정치 공세였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굉장한 용기’를 보여주는 등 침착하고 현명하게 대처한 JSA 경비대대에 감사함을 표한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그러면서 “안보 상황을 정략적으로 이용, 무책임한 정치 공세는 갈등을 부추기고 불안감만 증폭시키는 것으로 명확한 근거도 없이 의혹 제기하는 행태는 지양해주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편 유엔군사령부는 이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일어난 북한군 귀순과 관련해 폐쇄회로TV와 열상탐지장비(TOD) 화면을 공개하면서, 북한군의 군사분계선(MDL) 남침 여부와 JSA 경비대대 대대장의 구조 당시 동선 등에 대한 논란들이 일정 부분 해소됐다.
 
채드 캐롤 유엔사 대변인(대령)은 “유엔사령부 관계자는 오늘 판문점에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북한군의 이런 위반사항에 대해 통보를 했다”며 “우리 군의 조사 결과를 알리고, 추후에 이런 위반사항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만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